날렵하고 입체감 강조한 디자인···실내는 간결하고 고급스러워
48볼트 전기모터 통해 부드럽고 빠른 초반 가속능력
반자율주행 성능도 뛰어나···연비는 기대보다 높지 않아

볼보 V60. / 사진=박성수 기자
볼보 V60. / 사진=박성수 기자

[시사저널e=박성수 기자] 최근 전세계 주요국들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내연기관차 비중을 점점 줄여나가고 있다. 유럽과 중국에 이어, 미국도 친환경 정책을 내세운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친환경차 시대가 급물살을 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안전의 대명사인 볼보가 이제는 친환경차로 전환하기 위해 가속 페달을 힘껏 밟았다. 볼보는 2021년형 이후 출시되는 전 모델에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탑재하기로 했으며, 디젤 모델은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 그동안 볼보 대표 모델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라는 점, SUV는 디젤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이번 결정은 놀랄 만 하다.

볼보는 자신들의 결정이 틀리지 않았음을 차를 통해 입증했다. 최근 시승해본 볼보 마일드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두루 갖춰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줬다.

지난 달 19일 충남 태안에서 볼보 XC40과 V60을 시승했다. 시승코스는 태안 아일랜드 리솜을 출발해 안면도 일대를 주행하는 구간이다.

XC40. / 사진=박성수 기자
XC40. / 사진=박성수 기자

XC40 전면부는 XC60·90보다 터프하고 강렬한 인상을 구현했다. 헤드램프 눈매를 보다 가파른 각도로 만들고, 풀 LED 램프를 ‘Y’자에 가깝게 디자인해 날렵한 인상을 완성했다. 또 XC90이 일자형으로 곧게 뻗은 세로 그릴로 웅장함을 강조했다면, XC40은 그릴을 음각으로 깊게 해 입체감을 강조했다.

V60은 왜건타입으로 국내에선 다소 생소한 모습이다. 정면에서 보면 세단 같고 뒤에서 보면 SUV 모습이다.

실내는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구성했다.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화면 전환 방식을 그대로 채택해 직관적이 조작이 가능하다. 마찰을 통한 정전기 방식이 아닌 적외선을 이용한 방식을 적용해 가벼운 터치만으로도 조작이 가능하다.

실내 모습(위 V60, 아래 XC40). / 사진=박성수 기자
실내 모습(위 V60, 아래 XC40). / 사진=박성수 기자

백미는 초반 가속이다. 볼보의 새로운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은 2.0ℓ가솔린 엔진과 결합한 통합형 전동화 파워트레인이다. 48볼트 배터리를 추가로 갖췄는데, 이 배터리는 출발과 가속시 엔진 출력을 도와준다. 이를 통해 일반 가솔린 엔진보다 부드럽고 빠르게 차가 출발한다.

저속 구간 뿐 아니라 고속 구간에서도 가속능력이 훌륭했다. 다이나믹 모드로 전환해 가속페달을 힘껏 밟으니 속도가 빠르게 올라갔다. 다소 과격한 주행에도 흔들리지 않고 안정감 있었다.

V60의 경우 XC40과 주행감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고속에서 좀 더 부드러웠으며 운전하기도 수월했다. 핸들링이 가볍고 가속력도 민첩했다.

두 모델 모두 볼보의 자랑인 반자율주행기능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도 탑재했다. 앞 차와 거리를 조절하는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과 차선 유지 기능은 물론, 자동 제동 기능과 충돌 회피 시스템도 갖췄다. 볼보의 파일럿 어시스트는 최대 140km/h까지 속도 설정이 가능하며, 차선 유지 기능도 테슬라·현대·벤츠 등 경쟁 브랜드에 뒤처지지 않을 만큼 안정적으로 차선 중앙을 따라 간다.

연비는 기대만큼 훌륭하진 않았다. 딱 공인 연비 수준으로 나왔다. 이날 주행 이후 연비를 확인한 결과 XC40은 10.1km/ℓ, V60은 9.8km/ℓ를 기록했다. 두 차종의 공식 연비는 복합 기준 XC40은 10.4km/ℓ, V60은 10.6km/ℓ다.

후면부 모습. / 사진=박성수 기자
후면부 모습. / 사진=박성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