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망해 대량 실직사태 벌어지면 재난지원금 효과 반감될 수 있어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 사진=연합뉴스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 사진=연합뉴스

정부여당이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 저울질을 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도 보다 즉각적이고 빠른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기업의 위기가 결국 가정의 위기로 이어지는 만큼, 정부의 발 빠른 대응을 촉구하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기업들은 그야말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잘 돌아가던 해외 공장들도 잇따라 멈추고 휴직 및 감원 조치도 이어지고 있다. 어느 한 곳도 코로나 위기를 피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곳이 없을 정도다.

이런 가운데 현재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지만, 기업들을 버티게 하는 긴급지원이 좀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재계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기업들이 힘들어지면 결국 감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재난지원금 지급과 기업 지원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실직자가 생겨나면 생계가 끊기게 된 이들에 대해 또 한 번 어떤 조치를 내려야할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급한 곳으로 꼽히는 곳이 항공업계다. 매출이 사실상 발생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항공업계는 시간이 흐르며 돈만 나가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정리해고에 들어갔고, 대한항공은 일단 유급휴가로 버텨보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강도 높은 대책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항공업계 인사는 “매출이 발생을 안 하는데 돈은 나가고 있는 것”이라며 “계속 이렇게 있다간 버티는 곳이 없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 외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올해는 채용은커녕 인원을 유지하기만 해도 선방이라는 분위기다. 상당 매출이 해외에서 나오는 현대자동차는 수출이 급감했고 유가폭락 사태를 맞은 정유업계는 수익성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한 재계 인사는 “지금 잘하는 기업은 이 사태 이후에도 그저 살아남는 기업”이라고 전했다. 전경련은 항공업계와 수출기업들에 대한 정부의 전향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100조원 긴급자금 지원 발표를 했던 정부는 다시 이와 별도로 기간산업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시간이 없는 만큼,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 즉각적으로 조치가 내려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