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주주 철수 의혹 불식

사진=쌍용차
사진=쌍용차

쌍용자동차가 실적 부진에 이어 대주주 신규투자 거부까지 이중고를 겪으며 위기에 빠진 모습이다. 이와 관련해 쌍용차측은 고강도 경영쇄신 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3일(현지시간) 쌍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의 자동차 계열사 ‘마힌드라&마힌드라’는 코로나19에 따른 계열사 자금 배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특별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사회는 코로나19로 그룹사의 현금 흐름이 악화될 것을 예상해 쌍용차에 투입하기로 한 2300억원 규모의 신규자본을 투입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 대신 3개월 동안 최대 400억원의 일회성 특별 자금 투입을 고려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쌍용차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마힌드라 그룹의 신규자금지원 차질에도 현재 미래경쟁력 확보와 고용안정을 위해 추진하는 경영쇄신 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쌍용차는 자체 경영쇄신 노력과 함께 부족한 재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주주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협력방안을 모색해 왔다. 특히 쌍용차측은 신규자금 지원에 나서지 않는 것이 철수 신호로 해석되는 것에 대해 선을 그었다.

쌍용차 관계자는 “마힌드라그룹은 쌍용차의 사업운영 영속성 지원을 위한 400억원의 신규자금과 신규투자 유치를 통한 재원확보 등을 통해 철수 의혹을 불식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복지 중단과 축소에 이어 시장과 미래 변화 대비를 위해 재무구조 개선과 인건비 절감까지 추진하는 고강도 경영 쇄신책을 마련한 바 있다. 아울러 상품기획부터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까지 전 부문에 걸쳐 업무시스템 고도화 등 내부 혁신역량 강화 작업도 본격화하고 있다.

쌍용차는 코로나19로 당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부산물류센터 매각 등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고 경영쇄신안을 추진해 나가겠단 계획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5000억원은 향후 3년간 필요 자금인 만큼, 마힌드라가 제시한 다양한 지원방안의 조기 가시화 및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협력방안을 통해 차질없이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