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욱 대림그룹 회장 사내이사직 포기 환영···“한진그룹은 실질적 변화 없어”

행동주의 펀드 KCGI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정면 비판했다. / CI=KCGI.
행동주의 펀드 KCGI가 대림그룹 사례를 통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비판했다. / CI=KCGi

행동주의 펀드 KCGI가 대림그룹 사례를 예로 들며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압박했다. KCGI는 보도자료를 통해 “조원태 회장은 한진그룹의 발전방향에 대한 진정성 있는 고민을 바탕으로 가지고 다른 대기업 경영진들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16일 KCGI는 조 회장을 두고 “아직도 주주와 소통을 거부하고 실질적 변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는 한진그룹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KCGI는 이해욱 대림그룹 회장의 대림산업 사내이사직 연임 포기를 환영한다면서 조 회장을 이같이 비판했다. 사실상 조 회장의 한진칼 및 대한항공 사내이사직 포기를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3일에도 KCGI를 포함한 3자연합(KCGI·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반도건설)은 ‘한진칼의 정기 주주총회 의안에 관한 주주연합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한진칼 사내이사 후보인 조원태 회장과 하은용 대한항공 부사장은 국내외 의결권 자문기관이 정한 이사 결격사유를 지니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 회장은 지난 12일 대림산업 사내이사직 연임을 포기했다. 이에 대림그룹의 지주사 대림코퍼레이션 2대 주주인 KCGI는 “대림코퍼레이션(대림그룹 지주사) 주주로서 2020년 주주총회에서 이사 연임을 포기하고 전문경영진 제도를 강화하기로 한 대림그룹 결정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KCGI는 성명서를 통해 “대림그룹뿐 아니라, 한국 유수의 기업들이 올해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내놓으며 지배구조개선과 주주권익 보호를 위한 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