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수·갤럭시캔디·딜리버리 박스·DIY선물포장까지···트렌드 반영 선물 선봬

GS25 화이트데이 상품. / 사진=GS25
GS25 화이트데이 상품. / 사진=GS25

편의점업계가 3월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기념일을 챙기는 소비자를 겨냥해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GS25는 2020년 화이트데이 핵심 키워드를 유튜브와 팬슈머(팬+컨슈머)로 꼽았다. 편의점 GS25가 지난달 종료된 2020년 밸런타인데이 관련 상품 매출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년 대비 22.5%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분류 별로 살펴보면 초콜릿, 젤리, 캔디 등 단품류가 14.4%, 기획 세트류는 42.0% 각각 증가했다.

특히 GS25의 밸런타인 기획 세트류 중 밸런타인펭수세트 3종은 밸런타인데이를 5일여 앞둔 시점에 이미 8만개의 물량이 조기 품절됐고 유명 유튜브 애니메이션 작가 콜라보 상품도 거의 완판됐다.

GS25는 이른바 ‘특별한 데이’용 선물을 고를 때 특별한 재미가 더해진 아이디어 세트 상품으로 상대방에게 추가적인 즐거움을 주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봤다.

이에 GS25는 최근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이번 화이트데이에도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 ▲화이트데이메들리세트 2종 ▲화이트데이총몇명세트 2종 등 총 7종의 이색 상품 세트류와 갤럭시캔디, 삼겹살모양젤리 등의 이색 상품을 선보였다.

7종의 이색 기획 상품 세트는 이미 유튜브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으면서 큰 규모의 고정 팬을 확보한 인물이나 캐릭터(펭수, 총몇명, 박토벤 등)와 콜라보한 상품이다. 가장 인기 많은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은 3월5일 기준 전체 수량 8만개 중 이미 80% 이상 조기 판매됐다.

이 밖에도 GS25SMS 초콜릿, 사탕, 젤리, 스낵 상품 77종에 대해 이달 말까지 1+1, 2+1, 덤 증정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CU 화이트데이 상품. / 사진=BGF리테일
CU 화이트데이 상품. / 사진=BGF리테일

◇CU, 배달부 컨셉트 콜라보 상품 선보여

CU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와 손잡고 사랑의 배달부 컨셉트의 콜라보 상품 ‘러브 딜리버리 박스’를 선보였다.

‘러브 딜리버리 박스’는 상자 크기에 따라 세 가지(소·중·대)로 출시되며, 박스 안에는 가나 초코바, 새콤달콤, 키커바 등 크라운제과의 인기 상품들을 선별해 담았다. 모든 상품에는 요기요에 입점한 CU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00원 즉시 할인쿠폰이 동봉됐다.

CU는 ‘화이트데이 쫀득한 마카롱’도 10만개 한정 판매한다. ▲만다린 ▲그린애플 ▲로즈 ▲블랙커런트 ▲헤이즐넛 초코 등 5가지 맛으로 구성됐다.

사탕보다 젤리를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선 도시락과 컵라면을 모티브로 기획한 젤리 4종(도시락 젤리, 컵라면 젤리)도 준비했다. 도시락 젤리는 파스타, 피자, 파인애플 모양의 젤리로 구성된 양식 도시락 젤리와 계란후라이, 당근, 옥수수 모양의 젤리로 구성된 한식 도시락 젤리 2종이다. 컵라면 젤리에는 컵라면 모양 패키지에 각각 딸기향과 콜라향의 면발 모양 젤리와 앙증맞은 계란후라이 모양 젤리가 담겨있다.

◇세븐일레븐, 화이트데이 상품 본격 판매 돌입

세븐일레븐은 화이트데이를 맞아 이색 상품을 선보였다.

먼저 츄파춥스 구매 고객에게 사랑 표현 문구가 담긴 뉴트로 콘셉트의 황도, 백도 패키지를 증정한다. 해당 패키지는 다양한 사탕들을 담아 DIY선물포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세븐일레븐 화이트데이 상품. /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화이트데이 상품. /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최근 SNS를 중심으로 ‘쓸모없는 선물 교환식’이 젊은 층의 놀이문화로 자리 잡음에 따라 ‘오다 주웠어’라는 재미있는 문구를 담은 ‘흑심가득’ 상품도 준비했다. 여기에는 스카치캔디, 초코쿠키 등 인기 간식거리가 담긴다. 해당 상품은 자연 분해되는 비닐봉지를 포장지로 활용해 친환경에도 신경 썼다.

씹을 때 나는 특유의 소리로 유튜버들의 ASMR 콘텐츠로 소개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 ‘락캔디’도 출시했다. 초통령(초등학생들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게임 크리에이터 ‘도티’ 캐릭터를 활용해 초코, 요거트 등 달콤한 마쉬멜로우를 담은 ‘도티마시멜로 선물세트’도 준비했다.

대표 인기 젤리를 모은 선물세트도 준비했다. 유튜브 먹방 아이템 지구 젤리 등으로 구성된 화이트트롤리젤리와 골든베렌, 프루티부시 등 하리보 인기 젤리를 모아 만든 ‘하리보 기획팩’을 판매한다.

김태봉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 담당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세븐일레븐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취향과 실속형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 구성으로 이번 화이트데이를 준비했다”면서 “세븐일레븐과 함께 연인뿐만 아니라 친구, 동료 등 주위에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화이트데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