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경영본부장 출신 최판호 부사장, 지난 10일 대기발령 조치
AOC 발급 계획 차질 우려···국토부 “안전 조직 측면에서 (문제 여부를) 검토해 볼 수 있다”
지주사 AIK “주주들 추가 투자에 선뜻 나서지 않는 상황”

에어로케이가 이달 중 운항증명 발급 신청을 예고했다. / 사진=에어로케이
에어로케이 경영진 중 한 명이 갑질 의혹으로 대기발령 조치됐다. /사진=에어로케이

지난달 한 소형항공사 대표이사가 성추행 및 직장 내 갑질로 경찰에 고발당한 데 이어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케이의 경영진이 ‘대기발령’ 조치됐다. 업계에 따르면 폭언 등에 대한 직원 신고가 있었고, 이를 조사하기 위한 절차로 풀이된다.

12일 관련업계 및 법조관계자에 따르면 에어로케이는 지난 10일 법무법인 율촌을 통해 최판호 부사장에게 대기발령 조치를 전했다. 해당 내용은 다음날인 11일 사내 공지됐다.

에어로케이 관계자는 최 부사장에 대한 대기발령 조치 사유를 묻는 질문에 “회사 내부 개인적 문제 차원이라 밝힐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당사자인 최 부사장은 시사저널e와의 통화에서 “언급할 게 없다”고 짧게 답했다.

이번 대기발령 조치로 에어로케이의 AOC(항공운항증명) 발급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 부사장은 항공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에어로케이의 AOC 발급 전략을 이끈 장본인이다.

금호아시아나 플라자 법인장을 지낸 최 부사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8년까진 에어부산에서 경영본부장을 맡았다. 그러다 지난해 6월 일부 에어부산 직원들과 함께 에어로케이로 자리를 옮겼다.

항공업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한 영입이었으나 최 부사장은 입사와 동시에 경영권 분쟁에 휘말렸다. 실질적인 최대주주 에이티넘파트너스가 최 부사장을 에어로케이 대표로 앉힐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 내부 반발이 이어졌고 최 부사장은 현재까지 등기이사직에도 선임되지 못한 상태다.

에어로케이의 최대주주는 지분 100%를 보유한 에어이노베이션코리아(AIK)이다. 에이티넘파트너스는 AIK의 지분 38.6%를 보유해 실질적인 최대 주주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국토교통부)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AOC 등 신규 항공사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AOC 계획을 끌고 가던 인물이 자리를 비우면 정부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역시 안전 조직 부문으로 검토해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서류 심사 과정은 막바지이고 현장 심사가 남아았다”면서 “점검표 상 항목에 조직도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어 안전 조직 측면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지)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가 시행된 시점에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에어로케이 및 AIK의 주주총회는 오는 31일이다. 지난 6일 이사회 결과 이번 안건 중엔 최 부사장과 관련된 내용은 없다. 다만 신규 사내이사 선임 후보를 두고 내부에서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에어로케이의 지주사 AIK 주주들은 항공업에 닥친 연이은 악재와 함께 내부에서 이 같은 문제가 불거지자 불안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AIK 관계자는 “주주들이 추가 투자에 선뜻 나서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