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pro(앞)와 polis(도시)의 합성어로 ‘도시 앞에 서서 그 전체를 방어한다’는 의미로 도시(마을)의 안전과 질병을 막아준다는 뜻이다. 최근 벌이 만들어내는 프로폴리스의 항균 및 항산화 효과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프로폴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함유한 제품들을 소개한다.

사진=이지아

 

꿀과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무엇이 다른가?

꿀, 프로폴리스, 로열젤리는 모두 꿀벌의 벌집에서 구할 수 있다. 벌꿀은 꿀벌이 꽃의 당을 먹고 토해낸 액체이고, 로열젤리는 꿀벌이 산란기에 내놓는 분비물이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나 수액에서 수집한 물질과 타액선에서 나온 효소를 섞어 만들 어내는 물질로 벌집의 틈을 메우는 데 사용한다.

 

꿀벌에게 프로폴리스란?

꿀벌들은 프로폴리스를 벌집의 틈에 발라 병균과 바이러스, 말벌이나 쥐 같은 외부의 적들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는 데 사용한다. 또한 식량인 꿀이 적절히 숙성되게 하고, 여왕벌이 산란하기 전 벌집을 깨끗하게 청소한 후 프로폴리스로 코팅 소독해, 애벌레들이 알에서 안전하게 부화하여 자랄 수 있도록 한다.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프로폴리스와 그 추출물은 방부제, 소염제, 항산화 제, 항궤양제, 항암제 및 면역 조절제로 만들어진다. 진정 및 항균 작용이 뛰어나 피부 질환에 효과적인 데, 이러한 기능은 프로폴리스의 주요 구성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의 항산화 작용에 의한 것. 플라보노이드는 피부의 면역력을 높이고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준다.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까?

프로폴리스는 액상형 팅크제, 스프레이, 캡슐 등 다양한 형태로 제품화돼 있다. 맛과 향이 있고, 알레르기 민감도가 높아 가루로 된 캡슐 형태로 먹는 게 보편적 이다. 식후 플라보노이드 16~17mg(일)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꿀로 섭취할 경우 하루 400g 정도를 먹어야 같은 효과를 낸다.

 

사진=이지아

 

어떤 것을 같이 먹으면 효과가 배가할까?

우유 속 글루타치온 성분과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만나면 항산화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수용성인 비타민 C는 몸속에서 파괴되기 쉬운데, 플라보노이드가 파괴되지 않도록 돕는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철분의 흡수율도 높인다.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프로폴리스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공기와 만나면 산화하기 때문에 뚜껑도 반드시 닫아놓는다. 제품의 향과 맛에 영향을 주는 다른 식품과 분리해 섭취할 것.

 

부작용은?

프로폴리스는 꽃가루 등 다양한 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한다. 또 혈액의 응고를 늦추 므로 출혈 질환이나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로폴리스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뷰티

프로폴리스에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 대사를 돕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100종 이상의 플라보노이드가 작은 상처 부위 치료를 돕고, 여드름 증상을 완화시킨다. 또 조직의 콜라겐 신진대사에 큰 영향을 미쳐 매끄럽고 광나는 피부로 만들어준다.

 

사진=이지아

 

1 스틱 형태의 프로폴리스 세럼. 황금 누에고치와 순금을 콜라겐 캡슐에 적용하고 프로폴리스 꿀 세럼 120병을 스틱 한 통에 응집시켜 속보습과 속 탄력을 잡았다. 에이치 세럼 스틱 허니골드 10g, 4만원 조성아뷰티. 2 알로에 에멀션이 영양을 채우고 프로폴리스 에센스 성분이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모발의 겉과 속을 한 번에 케어해 갈라지고 끊어지는 모발 고민을 해결해준다. 프로폴리테라 알로에 안티에이징 케어 듀얼액티브 헤어세럼 100ml, 1만6900원 엘라스틴. 3 로열젤리·프로폴리스 추출물이 보습과 영양을 더하며, 피부에 흡수력을 높이고 보습막을 견고하게 한다. 허니 보습막이 피부 광채를 연출한다. 허니 그레일 30ml, 6만원 파머시. 4 피부 보호와 재생을 돕는 프로폴 리스 추출물, 수분 장벽을 케어하는 아카시아꿀, 세포 분열을 촉진하는 화이트 루핀 단백질 복합체가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에 생기와 윤기를 부여한다. 레브드미엘 울트라 컴포팅 베리어 크림 50ml, 3만9000원 눅스. 5 프로폴리스 성분이 피부에 진한 영양 감을 주고, 세라마이드 포뮬러가 피부에 보습을 채워 푸석한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준다. 프로폴리스 앰플 액티브 크림 50ml, 3만6000원 CNP. 6 로열젤리, 항산화 성분, 호주산 프로폴리스 성분이 깊은 영양을 선사한다.천연 에센셜 오일을 함유해 푸석한 보디 피부를 촉촉하게 케어한다. 벨먼 프로폴리테라 오일폼 바디워시 500ml, 1만5900원 온더바디. 7 검정콩 추추물이 영양을,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촉촉 함을 선사한다. 손상된 모발과 영양 공급이 필요한 두피 소유자에게 좋다. 리바이탈라이즈+블랙 소이빈 & 프로폴리스 샴푸 385ml, 1만 4900원 ogx. 8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병풀·티트리 추출물이 스트레스 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보습, 진정 효과의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담아 자연스러운 윤광을 남긴다. 글로우 듀 쿠션 16g×2, 4만9000원 루피움.

 

프로폴리스로 입속 뷰티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입 속 염증 증상을 개선해준다. 목이 아플 때 가글을 하면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물에 몇 방울 타서 양치질하면 이 시림과 입 냄새 제거에도 좋다

사진=이지아

 

1 항산화를 돕는 프로폴리스, 치아와 뼈 형성에 필요한 칼슘,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치아와 뼈 건강기능식품. 프리미엄 이탄탄 플러스 90g(60정), 4만5000원 네오웰스. 2 호주산 프로폴리스와 자일리톨을 함유해 입속 항균 작용을 도우며 면역력을 높인다. 천연 베리믹스 향으로 쓴맛 없이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25ml, 2만2000원 세노비스. 3 알란토인과 플루오린화나트륨 성분이 치아에 불소막을 형성해 충치균에 의한 부식을 막아 충치를 예방해준다. 치아 사이에 낀 세균을 강력하게 흡착, 응고해 가글 후 갈색 덩어리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피에라스프로가글 150ml×3, 1만500원 프로폴린스. 4 레더우드 꿀, 마누카 꿀, 프로폴리스 추출물과 유칼립투스, 그린티, 페퍼민트의 천연 허브 성분이 입속을 자극 없이 상쾌하게 만든다. 프로폴리스치약 마일드 민트 110g, 8600원 네이쳐스스타. 5 유기농 녹차 추출물과 HAP, 비타민 C, 자일리톨 성분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하며, 가습기 살균제 성분, 파라벤, 트리클로산 등 17가지 유해 성분을 넣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더 안심 치약 프로폴리 150g, 1만1000원 자연 담은 유리병. 6 프로폴리스 5%와 몰약, 매스틱 오일, 녹차, 키토산 성분을 첨가했다. 유기농 인증을 받은 유칼립투스·세이지·알로에베라 추출물 등의 천연 유래 성분을 넣었다. 닥터제니 검프로젝트 프로폴리치약 100g, 1만2000원 제니튼.

 

 

프로폴리스로 이너뷰티

1일 1회 2캡슐을 물과 함께 섭취한다. 임산부와 수유부, 어린이, 의약품을 복용 중인 분은 제품 섭취 전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트라이즈 400mg×60캡슐, 도테라./ 사진=이지아

 

프로폴리스는 몸속 활성산소를 낮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 활성산소는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환경오염 물질 등으로 생성되며, 주변 세포를 공격해 기능을 잃게 만들어 몸의 기능을 상실시키기까지 한다.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간편한 방법을 소개한다.

 

세포가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으면 우리 몸은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 뇌·혈관·피부 세포는 가장 손상받기 쉬운 부분이니, 활성산소를 잘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속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고, 자외선과 방사선, 술과 담배, 스트레스, 환경오염 물질, 과식이나 심한 운동, 인스턴트 음식을 피한다.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친환경 자연주의 브랜드 도테라의 트라이즈는 까다롭게 선별한 호주산 프로폴리스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유효성분만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받은 항산화 기능성 원료. 또 합성 착향료, 합성색소, 레진, 화학 유화제 등을 첨가하지 않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부원료로 레몬, 페퍼민트, 라벤더의 100% 천연 CPTG® 에센셜 오일을 도테라만의 독점 기술력으로 조화롭게 블렌딩해 프로폴리스 특유의 향과 쓴맛이 느껴지지 않는다. 하루 2알로 16mg의 플라보노이드 일일 권장량을 충족시켜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

 

이런 분이 먹으면 좋아요!

◎ 건강 증진을 원하는 분

◎ 과다한 업무로 지친 직장인, 학생, 주부

◎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된 분

◎ 환절기 건강을 지키고 싶은 분

 

 

"천연 에센셜 오일 전문 브랜드 도테라의 트라이즈는 까다롭게 선별한 호주산 프로폴리스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유효성분만을 사용하고 있다." 

 

리빙센스 2020년 02월호

 https://www.smlounge.co.kr/living

기획 김하양 기자 사진 이지아 도움말 김진혁(동안미소한의원 원장, 042-488-8875), 김혜연(MAP클리닉 원장, 031-622-7515)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