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중개지원대출 5조원 증액···“피해 자영업자 이자부담 경감에 도움될 것”
추가 금리 인하는 신중 검토···“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 있어”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통화정책 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는 이주열 한은 총재/사진=한국은행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통화정책 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는 이주열 한은 총재/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코로나19 관련 경제적 대응에 대해 미시 정책이 통화정책보다 효과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총재는 27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국내 수요 및 생산의 위축은 경제적 요인이 아니라 불안심리 확산에 기인한 것”이라며 “현 시점에서는 금리 조정 보다는 취약부분에 대한 선별 지원 등 미시적 정책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현 1.25%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코로나19 피해기업을 지원하기 금융중개지원대출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증액하기로 의결했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시중은행의 중소기업 대출을 촉진하기 위해 한은이 0.5~0.75% 수준의 금리로 시중은행에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다.

이 총재는 “(금융중개지원대출 증액은) 애로기업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라며 “피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의 이자부담 경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4월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 그는 “기준금리 인하여부는 코로나19 사태가 가정했던 시나리오대로 진행될지 아니면 장기화될지 등을 엄밀하게 살펴보면서 결정해 나갈 것”이라며 “물론 이 과정에서 금융 안정 상황의 변화라던가 인하의 효과, 부작용 등도 꼼꼼히 따져볼 계획”이라고 답했다.

급변하는 상황에 따라 4월 이전에 임시 금통위를 개최할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았다. 이 총재는 “임시 금통위를 통해서 금리를 조정한 사례가 없지는 않다”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그런 적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미리 임시 금통위까지 고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면서도 “한은과 금통위는 상황변화에 맞춰서 항상 적기에 필요한 조치를 다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의 충격으로 1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 총재는 “과거 다른 감염병 사태보다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이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소비 위축이 관광산업, 식품업, 숙박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태 전개에 따라서 양상이 달라지겠지만 1분기에는 충격이 상당히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마이너스 성장의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비전통적 완화정책의 활용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수준을 감안할 때 필요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은 아직 남아있다고 본다”며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시행했던 양적 완화 등의 수단을 도입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금리 정책 여력이 축소될 가능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관련 연구는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