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응찰자수 상위 10위가 모두 비규제지역, 서울은 0건

아파트 등에 대한 경매가 열린 서울중앙지법 입찰법정 앞 복도 / 사진=연합뉴스
아파트 등에 대한 경매가 열린 서울중앙지법 입찰법정 앞 복도 /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경매시장에서는 전국 응찰자수 상위 1~10위까지 모두 비규제 지역의 아파트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를 덮어쓴 서울의 경우 한 건도 없었다. 규제의 도피처로 비규제 지역에 대한 높아진 관심이 경매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7일 지지옥션이 분석한 경매지표 내 응찰자수 상위 10곳을 보면 수원, 용인, 부산, 인천 부천 등이 주를 이룬다. 특히 비규제 풍선효과의 대표적 지역으로 손꼽히는 경기도 수원과 용인은 절반에 육박하는 비율을 차지했다. 수원과 용인의 경매 평균 응찰자 수는 각각 18.2명, 12.7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낙찰가율에서도 이들 비규제 지역은 여타 지역과 차이점을 보인다. 11·6 분양가상한제 시행 발표와 12·16 부동산 대책 등 연속된 부동산 규제로 인해 100%에 육박했던 서울 주거시설 낙찰가율은 직전달 보다 1.9%p 더 내린 90.6%를 기록한 반면, 수원과 용인의 낙찰가율은 각각 105.4%, 96.4%를 기록했다. 12·16대책 이전 100%를 밑돌았던 것에 견주어보면 껑충 뛴 수준이다.

이에 대해 지지옥션 관계자는 “낙찰가율로 봤을 때 강남권에 집중된 규제 정책이 일정 부분 유효했던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일부 풍선효과도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업계에서는 수원, 용인을 필두로 한 경기권 경매 시장이 새해 들어 회복세를 맞이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비규제는 물론 지역별로 신규 교통망 확충과 수도권 지하철 연장, 재건축 사업 등 각종 호재가 예고되고 있어서다. 실제 주거시설의 경매 진행건수는 898건으로 경남(914건)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지만 낙찰율은 경남(32.5%)에 비해 10%p 이상 높은 45%를 기록했다.

반면 정부의 규제 타깃인 서울의 경매지표는 조정 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주거시설의 경우 낙찰률이 전국 평균인 37%에도 못 미치는 35%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4개월 연속 100%를 웃돌며 고공행진을 이어온 아파트 낙찰가율도 12‧16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99.5%까지 떨어졌다.

다만 경매시장에서는 정부의 온갖 규제로 서울 주택시장이 꺾일 걸 우려하면서도, 일반 주택거래 시장보다 그 충격은 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내달부터 서울에서 9억 원 이상의 집을 사려면 자금조달계획서 등 15종의 증빙서류를 내야 하는데,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 신고는 경매시장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금조달계획서 세부 증빙자료 제출 대상은 실거래가 등록 대상”이라며 “경매로 취득하는 주택은 실거래 등록 의무가 없어 취득자금에 대한 별도 증빙서류 제출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자금출처가 불확실한 경우 경매시장으로 눈길을 돌리는 투자자가 몰린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경매업계 관계자도 “자금출처 소명을 부담스러워하는 수요가 더해지면 앞으로 입찰 경쟁이 더 치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