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콘진원,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발간

자료=한콘진
자료=한콘진

지난해 상반기 콘텐츠 수출액이 48억 달러(5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게임산업은 약 70% 비중에 해당하는 33억 3000만달러(3조9000억원)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서 지난해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 및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 등을 분석해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58조 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만화(10.4%) ▲지식정보(9.8%) ▲영화(7.3%)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10조 5267억원으로(18.1%)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방송 8조 8129억원(15.2%) ▲지식정보 8조 3302억원(14.3%) ▲광고 7조 8104억원(13.4%) ▲게임 7조 745억원(12.2%)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약 48억 10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 또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캐릭터(28.0%) ▲애니메이션(24.5%) ▲방송(19.5%) ▲지식정보 산업(17.1%) ▲음악(13.5%) ▲만화(12.8%) 등 분야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특히 게임산업은 여전히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산업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3억 3033만 달러(69.2%)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 3억 8117만 달러(7.9%) ▲지식정보 3억 2060만 달러(6.7%) ▲음악 2억 6070만 달러(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체 2500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22개의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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