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위해 다양한 활동 펼치기로

15일 도쿄 경단련회관에서 열린 제28회 한일재계회의에서 한일 양국 재계 인사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15일 도쿄 경단련회관에서 열린 제28회 한일재계회의에서 한일 양국 재계 인사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한일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양국 경제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일본경단련과 함께 도쿄 경단련회관에서 제28회 한일재계회의를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양국 재계 인사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민간 교류를 이어가야 한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

선언문에 따르면 전경련과 경단련은 이날 대화를 통해 양국의 경제‧산업 협력관계를 한층 확대 및 심화시켜 아시아 및 세계경제 발전에도 기여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

특히 이번 한일재계회의에서는 최근 양국 경제 정세와 중장기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 양국 성장전략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한일협력의 새로운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해 솔직한 의견교환이 이뤄졌다.

또 한일 양국 협력방안으로 양국에서의 이노베이션 추진, 성장분야에서의 육성과 협력, 경제연계 추진, 제3국 시장에서의 한일 기업 간 협력 촉진, 청소년 교류 등의 촉진에 대해 논의했다. 더불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함과 아울러 그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양 단체가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전경련은 국내 재계 단체 중 일본 사정에 가장 밝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민간 외교 창구로서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엔 전경련 측은 허창수 회장 등 13명, 경단련 측은 나카니시 히로아키 회장을 비롯해 10명의 대표들이 각각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