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건설수주 6.0%↓···中 봉형강 수요감소까지 겹치며 철강업계 ‘감산’ 조정

서울 모처의 한 건설현장.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사진=연합뉴스
서울 모처의 한 건설현장.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 사진=연합뉴스

건설경기 위축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면서 후방산업인 철강업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전망이다. 후방산업이란 특정 제품의 재료나 소재 따위를 생산·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일컫는다. 통상 건설수주가 늘어나면 철강업계를 시작으로 시멘트, 창호·단열재·페인트 등 건설자재 및 가구 등의 업종들이 순차적으로 매출증대 효과를 거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내년 국내 건설수주가 올해 대비 6.0% 감소해 140조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최근 6년 새 가장 저조한 수치다. 건설투자 역시 2.5% 하락할 것으로 예견했는데, 이로 말미암아 국내 경제성장률은 0.36%p(포인트)가 하락하고, 취업자 수도 7만2000여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경우 건설현장에서의 철강 수요도 자연스럽게 감소세로 접어들게 된다.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철강제품은 H빔·철근·형강 등 이른바 ‘봉형강’ 제품군이다. 자동차강판과 조선용후판 등을 생산하는 포스코·현대제철 등 대형 철강사들의 경우 건자재가 자치하는 매출비중이 낮으나, 그 밖의 철강업체들의 경우 상당히 주요한 품목으로 분류된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철근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아파트 신규분양이 각종 정부규제 영향으로 30만호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돼, 내년 수요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철근 내수는 올해와 내년 각각 9.1%, 2.8%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시사했다. 더불어 이 같은 요인들이 더해져 주요 철강업체의 실적에도 부담으로 자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각에서는 ‘집값’을 잡으려다 건설뿐 아니라 철강 등 주요 후방산업의 연이은 부담가중을 끼치는 게 아니냐고 지적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내년 전국 부동산 매매가는 0.8% 하락하고 전세가격은 1.0% 하락할 것으로 예견했다. 정부가 주안점을 두고 있는 수도권에서 0.3%, 비수도권지역에서 1.2%의 하락세를 점쳤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집값 안정화가 불필요하다는 뜻이 아니라, 매번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들이 반복적으로 무위로 그치는 경우가 많지 않느냐”면서 “현 정부가 안정화시키고자 하는 집값은 강남을 비롯한 서울 주요지역들인데 결과적으로 이들 지역에서의 정책효과는 미미하며, 지방의 부동산 시세 낙폭만 키우는 꼴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취임 후 교통 등의 부문은 외면한 채 국토 부문 특히, 부동산 시장 가격을 낮추는데 주력을 해왔다”면서 “김 장관이 주로 꺼내놓은 카드들이 분양가상한제 등 재건축·재개발 사업지에 대한 압박인데, 결과적으로 기대만큼 집값은 잡지 못한 채 건설업계의 고충을 키우고 그 부담이 주요 후방산업들로 속속 전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 봉형강 수요도 낮아지며 관련부문의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실정이다 보니 재고부담에 따른 감산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집값을 잡겠다는 취지의 정책을 수립했다면 산업전반에 끼칠 악영향에 대해 대비할만한 요인들이 있어야 하는데, 별다른 대비책은 전무한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 사회간접자본 예산을 12.9% 증액하기로 했다. 더불어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도 본격추진할 방침이다. 하지만 계획·설계 등 착공 전 절차를 감안할 때 건설투자로 이어지기까지 시차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내년 건설경기 하락 완충 역할을 하기엔 다소 제한적일 것이란 게 전문가들 지적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