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여행·관광업·요식업 소상공인에게 정책자금 지원 편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로 매출 감소 등 어려움을 겪는 여행·관광업종과 소상공인들에게 1100억원 규모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30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여행·관광업계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매출액이 감소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별도자금을 편성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일본 수출규제와 경기침체로 업황 부진에 빠진 여행·관광업종에 1000억원 규모 보증을 지원한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300억원이 포함된 자금이다.

중기부는 관광업 외에 여행·운송 등 관광 관련 업종을 하는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업체당 최대 7000만원까지 보증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소상공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증요율을 최대 0.4%p까지 인하하고, 최대 7년까지 보증 상환기간을 설정한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도 이뤄진다. 일본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도・소매업이나 일식음식점 등에 소상공인정책자금(경영안정자금) 내 별도 지원자금을 마련하고, 금리를 0.2%p 인하해 우대 지원할 방침이다.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시행 중인 '해드림 특례보증'과 연계해 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율을 최대 0.4%p 인하한 혜택도 제공한다.

힌편 일본제품 불매운동 관련 애로 소상공인 중 정책자금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10월2일부터 전국 62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일제 불매운동과 관련한 지원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10월 2일부터 전국 62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