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연준 의장, 금리인하 필요성 직접 언급···7월말 인하 ‘유력’
수출, 소비자물가상승률 동반 부진···금융안정 평가는 갈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이기욱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이기욱 기자

미국의 금리인하 시그널이 거세짐에 따라 다음주로 예정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오는 30~31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를 인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FOMC에서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한데 이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한 차례 더 금리 인하에 대해 언급했기 때문이다.

연준은 지난달 FOMC 이후 성명에 있었던 ‘인내심’(Patient) 문구를 삭제하고 대신 ‘경기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대응하겠다’는 문구를 새롭게 추가했다. 통화정책 방향의 가늠자로 여겨지는 점도표(dot plot) 상에서도 금리인하를 요구하는 위원이 0명에서 7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이중 6명은 연내 2회 인하의견을 밝혔다. 반면 3월 회의에서 11명이 주장했던 연내 금리동결 의견은 8명으로 감소했다.

지난 10일 공개된 의사록에도 FOMC는 “경기 불투명성이 계속되면 조만간 금융완화가 정당화된다”고 명시했다. 또한 파월 의장은 같은 날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정책금리 인하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10년 7개월만의 미 금리인하가 유력시되자 한국은행 통화정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FOMC보다 이른 18일에 열리기 때문에 기준금리를 인하함으로써 미 금리인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금통위는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1.50%에서 1.75%로 인상한 후 7개월 동안 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 안정 등을 이유로 지난 5월까지 “기준금리 인하를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는 입장을 유지해왔지만 최근들어 인하 가능성을 점차 열어두고 있다.

지난해 12일 창립 기념식에서 그는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통화정책을)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으며 6월 FOMC 직후에는 “향후 미중 무역분쟁과 반도체 경기 등 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경기는 금리인하가 유력한 미국보다도 좋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세계교역부진과 반도체 산업 부진의 영향으로 지난 5월 상품수지가 64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일본과의 무역분쟁으로 변동성도 확대됐다.

지난 10일에는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4%에서 2.0%로 하향하기도 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를 적용할 경우 성장률 전망치는 1%대로 하락하게 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6개월째 1%대를 하회하고 있다.

금리인하 결정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는 금융안정 부문에 대한 평가는 다소 갈리고 있다. 고승범 금통위원은 지난 3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과도한 신용공급은 경제성장에 부정적일 수 있고 금융안정을 해칠 수도 있다”며 “금융안정이 바탕돼야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화정책 수립시에도 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대로 지난 9일 공개된 6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1분기 중 비은행금융기관의 가계대출이 매우 낮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은행도 보증부 대출을 제외하면 가계대출 증가율이 낮은 수준인 점을 감안해 금융안정 측면에서 가계부채 리스크를 재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