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회장 “고객 관점에서 디지털 혁신 이뤄야 고객에게 선택 받는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이하 DT 선포식)’을 가졌다. / 사진=KB금융그룹 홈페이지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이하 DT 선포식)’을 가졌다. / 사진=KB금융그룹 홈페이지

 

KB국민은행이 디지털 경쟁력의 실질적인 혁신을 추진 중이다. ‘고객과 직원 중심의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디지털 KB’의 전략방향을 설정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본격적으로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온라인과 모바일의 비대면 채널을 확대하는 수준을 넘어 인력, 프로세스, 문화 등 조직 전체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허인 은행장은 지난해 11월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이하 DT 선포식)’을 갖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본격적인 대전환을 선언했다.

선포식에서 2025년까지 디지털 관련 총 2조원을 투자하고, 디지털 인재 4000명을 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력한 전행적 추진력 ▲디지털 기술역량 강화 ▲적극적 외부 파트너십 ▲전 직원의 변화혁신 동참 등 4대 추진방향도 제시했다. 핀테크 기업과의 경쟁 환경에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편리함과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첫 번째는 영업현장과 본부의 모든 구성원들이 한마음으로 영업점 단말기 화면을 비롯한 은행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재편하는 ‘전면적인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강력한 추진력과 실행력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고객과 직원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금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금융권 최고 수준의 ‘디지털 신기술 역량’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ABCDE’로도 불리는 이 기술은 A.I., Block-chain, Cloud, Data, Eco-system으로 KB국민은행이 디지털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 번째는 글로벌 디지털 기업 및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활동을 강화해 KB국민은행의 서비스 영토를 계속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다.

네 번째는 ‘Digital Transformation’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인 전 직원이 동참하는 변화혁신을 위해, 다양한 변화혁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다.

그동안 KB국민은행은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한 창구, 바이오 생체인증 도입 및 비대면 플랫폼 강화 등을 추진했으며, 로보어드바이저 기반의 자산관리서비스 제공, 직원 업무 혁신, 디지털플랫폼의 계속적인 진화 등 전 사업부문에서 디지털라이제이션을 추진해오고 있다.

KB국민은행의 디지털 전략의 특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했다는 점이다. 먼저 디지털서식 기반의 종이 없는 창구인 디지털 창구를 도입했으며, 태블릿 모니터 서식 작성으로 고객은 창구 업무를 보다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다. 직원 또한 업무 효율성이 높아져 양질의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금융 강화의 일환으로 신분증 스캔, 손바닥 정맥 바이오인증, 화상상담 등을 통해 무인점포 수준의 업무 처리 능력을 갖춘 지능형 자동화기기인 ‘스마트 텔러 머신(STM)’을 선보이기도 했다.

오프라인에 이어 모바일 어플 ‘리브’ 시리즈 또한 주목 받고 있다. ‘리브’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비대면 플랫폼으로 공인인증서나 기타 보안매체 없이도 간편송금∙대출∙외환∙결제∙선물하기 등의 다양한 금융생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2016년 6월 출시된 이후 최근 가입자가 350만명을 돌파했다.

첨단 보안 솔류션을 탑재한 대화형 뱅킹 플랫폼 ‘리브똑똑’은 인공지능 '똑똑이'와의 대화를 통해 편리하게 은행거래를 할 수 있다. 더불어 미국 정보표준 인증을 획득한 보안 솔루션 'TAP'을 금융권 최초로 도입했기 때문에 고객간 메신저로도 이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리브온(Liiv ON)’은 오랜 기간 축적된 KB국민은행의 부동산 데이터와 금융을 하나의 플랫폼에 담아 매물 검색부터 대출신청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신개념 부동산플랫폼 서비스이다. 은행권 최초로 ‘상권분석시스템(지역 내 평균 매출분석, 점포 수, 이용고객 현황, 유동인구 등)’ 을 탑재했으며, 공인중개사 전용관 및 무료 매물정책으로 중개업소의 플랫폼 활용도를 크게 개선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