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실세 논란 마무리 되자 또 다시 정치권 채용 공방…“완전한 민영화 못 이뤘다는 방증”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자녀 취업특혜의혹 보도와 관련해

비교적 평화로운 연말을 맞이하던 KT가 때 아닌 정치권 채용비리 논란에 휩싸인 채 새해를 맞게 됐다. 민영화된 지 18년이 지났지만 KT에게 정치권 발() 논란은 주기적으로 KT를 괴롭히는 리스크가 되고 있다.

 

지난 20<한겨레신문>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딸 김아무개씨가 2011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무조건 입사시키도록 하라는 윗선 지시가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와 더불어 이 신문은 김아무개씨의 정규직 전환 과정도 석연찮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성태 의원은 딸의 합격 통지 메일과 신입사원 연수 사진까지 공개하며 즉각 반박했고 나아가 정치권 논란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급기야 해당 사안에 대해 국정조사 필요성 까지 언급했고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이와 의견을 같이 했다. 김 의원은 이에 국정조사를 수용할 뜻을 내비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주용씨도 함께 국정조사를 받아야 한다며 맞서는 형국이다.

 

아직 해당 논란의 진실여부는 알 수 없지만, 이처럼 정치권으로부터 제기되는 채용 논란은 KT의 고질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정상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방송정보통신부문)“KT의 정치권 낙하산 인사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특히 이명박, 박근혜 정권 때엔 30명이 넘는 인사들이 낙하산 논란을 겪은 바 있다그때보단 많이 덜 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관련한 문제가 남아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2013년 국정감사 당시 민주당의 최민희 의원은 36명에 달하는 KT주요 보직들이 정치권 낙하산으로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당시 명단을 보면 박근혜 대선후보캠프 인사나 MB정부 청와대 행정관, 나아가 박근혜 정권 때 장관을 지낸 인물 아들까지 다양하다. KT 사업과 직접적 관련성이 적은 사람들이다.

 

KT는 이 같은 정치권 낙하산 인사문제로 결국 국정농단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비선실세 차은택씨와 같은 광고 제작사에서 일한 이동수 씨는 KT전무로 입사해 방송광고 24편 중 11편을 차은택 씨가 연루된 아프리카픽쳐스와 플레이그라운드에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선 황창규 회장도 최순실씨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안종범 전 수석의 부탁 때문에 채용할 이유도 없었던 이동수 씨를 뽑았다고 인정한 바 있다.

 

엄밀히 따지면 KT엔 대선캠프 등 정치권에 몸담았던 사람들이 갈 이유가 없다. KT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처럼 민간 통신기업일 뿐이다. 물론 다른 이동통신사 들 역시 감사, 사외이사 등 특정 보직에 정치권 인물들을 채용하기도 하지만 보직의 높고 낮음과 관계없이 골고루 정치권 낙하산 채용 논란이 이는 곳은 사실상 KT뿐이다.

 

허나 KT100% 민간기업이라고 보는 것도 무리라는 시각이 여전히 존재한다. 한 여당 인사는 “KT는 완전한 민간기업의 지위를 가져야함을 강조하지만, 그 태생이나 일부 사업 내용 등을 따져보면 다른 이동통신사와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결국 정치권과의 완전한 결별이 힘든 특성상 이 같은 채용비리 논란은 끊기기 어렵다는 것이 업계 및 정치권의 전망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채용논란의 사실여부를 떠나 유독 KT에서만 계속 이런 논란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KT가 아직 정권과의 관계에 있어 100%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관치금융 논란과 비슷한 원리라고 보면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