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판호 발급 중단 장기화 전망…“중국 전통문화 활용해야”

이미지=조현경 디자이너

최근 국내 게임업계는 중국 정부의 판호 발급 중단으로 지난해부터 중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일각에서는 내년초 중국 판호 발급 제한이 풀릴 것이란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내년 중국 진출 역시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1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이후 중국 정부로부터 판호를 획득한 국내 게임은 단 한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호란 중국이 자국에 출시되는 게임에 발급하는 일종의 서비스 인허가권이다. 게임 내 재화를 팔기 위해서 반드시 발급받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판호 발급 중단이 장기화될 것이란 의견을 내놓고 있다.

중국 시장은 오래전부터 국내 게임사들이 활발히 진출하던 곳이다. 특히 PC 온라인게임의 경우 한 때 중국 시장을 장악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엔 중국 게임사들도 높은 경쟁력을 보유, 한국 게임이 중국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서 한중간 사드배치 문제가 터지자 중국 정부가 한국 게임의 중국 진출을 사실상 막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3월부터 국내 게임에 판호를 내주지 않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중국 정부는 최근 게임의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게임 총량 규제안’과 중국 내에서 서비스되는 게임 전체 수를 관리하는 ‘온라인게임 총량 제한 정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현재 업계에서는 중국 진출 자체를 사실상 포기하는 분위기다.

다만 일각에서는 희망의 끊을 놓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중국이 내년초 판호 제한을 풀 것이란 소문이 돌기도 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 11월 열린 ‘지스타 2018’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현지 업체의 분위기를 보면 내년 3월 전에는 판호 이슈가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중국의 판호 발급이 지연이 장기화될 것이란 견해를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게임학회가 최근 발간한 ‘중국게임시장 분석 리포트’는 국내 게임의 중국 시장 진출이 내년에도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한국게임학회장을 맡고 있는 위정현 중앙대 교수는 “중국에서 게임산업 관할이 공산당 조직내 선전부로 이관된 상태”라며 “게임의 관할이 선전부로 이관됐다는 것은 게임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에 주목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긍정적인 산업 효과보다 게임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효과에 더 주목하는 것이 현재 중국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위 교수는 이어 “지금 국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내년 봄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가 나올 것이라는 예측은 근거가 없다”며 “게임총량제가 시행되고 있어 설령 판호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내자판호(중국 기업 대상)가 우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게임사들은 중국 대신 베트남 등 다른 동남아 지역이나 일본, 북미, 유럽 등으로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게임사들이 최근 콘솔 게임 개발에 나서기 시작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북미와 유럽에서는 한국과 달리 콘솔 시장이 여전히 강세”라며 “중국 시장이 막힌 지금, 대다수 게임사들이 북미와 유럽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세계 1위 시장인 중국을 아직은 포기하기 어렵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중국은 게임시장 규모 약 42조원으로 전체 세계 시장(154조원)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다. 단일 시장 규모로는 가장 크다.

이와 관련해 위 교수는 “게임 내용에 있어 중국 문화나 전통에 대한 요소가 들어가면 중국 정부가 호의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국 문화 유산이나 쿵푸 등과 같은 전통 문화적 요소나 청소년을 교육하는 요소가 있는 게임의 경우 중국 정부가 대단히 환영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재 중국 정부는 박물관 사업에 있어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강력 지원하고 있으나 중국 지방 정부나 기업의 경우 기술적 한계로 곤란을 겪고 있다”며 “이를 한국 게임사나 VR 기업의 진입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