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20주년 기념행사 마치고 귀환…"북측도 조속 희망…연내는 어렵다"

이틀간의 일정으로 금강산에서 열린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던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9일 오후 동해선남북출입사무소로 돌아와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19일 금강산 관광 재개 가능성에 대해 미국의 대북제재 해제를 전제로 머지않은 시기에 재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 회장은 이날 오후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행사를 마치고 강원도 고성군 남북출입사무소로 귀환해 “12일간 공동행사는 18일 기념식, 기념식수, 북측 통일예술단의 축하공연, 공동만찬을 진행했고 19일에는 구룡연 코스를 참관했다”고 현지 일정을 소개한 뒤 금강산 관광 재개를 희망한다는 북측 인사의 발언을 소개했다.

 

현 회장에 따르면 리택건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 부위원장은 금강산 관광 20주년 행사가 의미 있고 성대하게 잘 진행돼 매우 기쁘다.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북남 정상이 합의한 금강산 관광의 조속한 정상화가 이뤄졌으면 한다앞으로 아태와 현대가 합심해 금강산 관광을 비롯한 여러 사업들을 잘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현 회장은 저는 지난 8월 정몽헌 회장 15주기에 올해 안으로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희망의 말씀을 드린 바 있다현 시점에서 보면 올해 안 관광이 재개되기는 어려운 상황이 되었지만 금강산 관광 재개는 머지않은 시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금강산 관광 재개 가능 여부를 묻자 일반인으로서 입장을 밝히기는 곤란하지만 미국에서 규제를 풀어주면 곧바로 남북경협사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금강산 관광 시설상태에 대해서는 정밀안전점검을 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일부 시설의 보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라고 했다.

 

현 회장은 그러면서 금강산 관광을 시작으로 민족이 화해하는 길을 개척한 현대는 앞으로 남북이 함께 만들어갈 평화롭고 새로운 미래에도 현대그룹이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그룹과 아태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12일 간 금강산 현지에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