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고용상황 엄중…통계 향방 지켜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로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잠재성장률이 안정적으로 가는 것이 큰 과제라고 밝혔다. 고용상황이 엄중하다며 관련 통계를 지켜보고 있다고도 밝혔다.

홍 후보자는 12일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소가 마련된 예금보험공사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잠재성장률이 안정적으로 가게 하는 것이 큰 과제다”며 “여력을 동원해서 잠재성장률 자체를 끌어올리는 토대를 만들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상황을 엄중하게 생각한다”며 “통계의 향방이 앞으로 경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굉장히 중요한 사인인 것 같아 관심 있게 지켜보겠다. 고용상황을 관심 있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오는 14일 통계청은 10월 고용동향을 발표한다. 지난해 동기 대비 취업자 수는 7월 5000명, 8월 3000명, 9월 4만5000명이었다. 고용 부진이 이어질지 관심이다.

홍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기간에 (민생경제 회복에 대해) 많이 구상해볼까 한다. 정부가 할 수 있는 것, 추가적으로 할 것을 잘 고민해보고 정책 구상을 잘 다듬어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홍 후보자는 전날 세제실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은 경제정책, 국제금융 관련 업무보고를 받는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14일 국회에 홍 부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발송할 계획이다. 국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에 요청안이 제출된 날부터 20일 안에 청문회를 마쳐야한다.

홍 후보자는 “국회 예결위가 있어서 기재부 간부와 직원들이 국회에 가야 하는 만큼 예산심의에 차질이 없도록 업무보고는 최소한만 받고 청문회를 준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