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일본 강경 대응 계속하면 상응 대응”

정의용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 징용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 배상 책임을 인정한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에 대한 일본 강경 대응에 우려한다고 밝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일본이 지금처럼 강경하게 나가면 상응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6일 밤 외교부는 기자단에 보낸 공지 문자를 통해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등 일본 정부 고위 인사들 발언에 대해 우려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는 최근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 문제의 근원은 도외시한 채, 우리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계속적으로 행하고 있는데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특히 우리 사법부 판단에 대해 절제되지 않은 언사로 평가를 내리는 등 과잉대응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또 이번 사안을 정치적으로 과도하게 부각시키는 것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임을 일본 정부가 명확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 실장도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본 정부가 (대법원 징용배상 판결에) 강경하게 대응을 계속하면 우리 정부도 이에 상응하는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 6일 한국 대법원 판결에 대해 폭거이자 국제질서에 대한 도전이라고 말했다.

 

지난 3일 거리 연설에서도 일본은 이번 판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 일본은 한국에 모두 필요한 돈을 냈으니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징용피해자에게) 보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