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대변인 언론 브리핑…“비건 방한,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달성”

지난 30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서울청사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미 국무부는 30일(현지시간) 한미 양국이 북한의 비핵화 노력과 제재 이행 등을 조율하는 ‘워킹 그룹’ 설치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언론 브리핑에서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한 활동과 관련해 “비건 특별대표의 방한 목적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들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양국의 이번 워킹그룹 구성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취해진 추가 조치는 비건 특별대표와 그의 팀이 이끌게 될 것”이라고 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워킹그룹 구성에 대해 “그 구조에 대해 구체적 세부사항을 갖고 있지는 않다”며 “비건 특별대표가 미국 측에서 관련 노력을 이끌고 있다. 어떤 사람들이 참여하게 될지에 대해 내가 앞서 나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한미 간 비핵화 공조의 균열설에 대한 질문에 “미국과 한국은 한반도의 비핵화에 대해 긴밀하게 조율하고 있다”고 답했다.

남북 관계가 비핵화보다 속도가 빠르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매일 우리의 동맹인 한국, 일본과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 우리는 이들 정부와 긴밀한 조율을 지속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한국 정부가 북한에 자금을 제공하는 게 제재 위반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모든 나라가 북한의 불법적인 핵· 미사일을 종식하도록 도와야 할 책임을 심각하게 여기기를 기대한다”며 “제재가 우리가 오늘날 있는 이 지점까지 도달하게 했다. 이 시점까지 우리는 성공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을 위한 더 밝은 미래를 위해 앞으로 나가는 일은 가능할 것이다”며 “이에 대한 일치된 접근을 위해 우리의 동맹 및 파트너들과 긴밀히 조율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