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와해 의혹 사실일 경우 수사 불가피, 갈 길 바쁜 노조는 문건탈취로 경찰수사 악재…양 측 모두에 ‘득보다 실’

13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포스코 노동자들이 연 전국금속노동조합 가입보고 기자회견에서 한 포스코 노동자가 생각에 잠겨있다. / 사진=연합뉴스

포스코 사측과 노조가 추석연휴 기간부터 때 아닌 문건 논쟁을 벌이고 있다. 노조 측은 입수한 문건이 노조 와해 공작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사측은 문건 무단 탈취에 대해 엄정 조치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다만 해당 논란은 노사 양측 모두에게 득보다 실이 될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다.
 
27일 포스코에 따르면 추석연휴의 시작날인 지난 23일 신원미상 남성 5명이 노무협력실 직원 3명이 근무 중이던 포스코 인재창조원 임시 사무실에 들어왔다. 이들은 직원들에게 무슨 업무를 하고 있느냐며 물은 뒤 물리력을 행사, 컴퓨터 작업 중인 내용과 사무실 내부를 촬영하고 책상위에 있던 문서 등을 들고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작업 중이던 여직원은 이 과정에서 팔, 다리 등에 상해를 입고 병원치료를 받았다.

이날 남성 5명 중 2명은 경찰에 체포되고 나머지 3인은 나중에 경찰 조사를 받았는데, 최근 노동조합에 가입해 정치인 관련 행사에 참가했던 직원들로 밝혀졌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한 지 약 이틀 후인 25일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한 문건을 공개하고 포스코가 민주노총 산하 노동조합을 와해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포스코가 올해 들어 노무협력실 산하에 노사문화그룹을 신설했고, 이 그룹이 노조 와해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하며 포스코 문건 논란은 극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재계에선 이번 논란이 양 측 모두에게 상처가 될 싸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우선 포스코의 경우 노조 와해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도덕적 비난을 넘어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 2013년 당시 삼성 노조와해 의혹 수사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노조와해 의혹이 담긴 문건을 공개한 것이 시발점이 됐다. 현재 추 의원이 문건을 확보한 후 내용을 공개한 것과 유사하다.

그렇다고 해당 논란이 노조에게 마냥 득이 될 만한 상황도 아니다. 우선 노조 관련자들이 포코 내부 문건 탈취 사건에 휘말려 경찰 조사를 받는 상황이고, 이 과정에서 기존 포스코 직원이 상해까지 입은 상황이다. 해당 직원은 실무자로 알려졌다. 안 그래도 노조원들을 끌어 모으는 것이 과제인 노조 입장에선 이런 소동이 부담스러운 상황일 수 있다. 

 

무노조 경영을 이어온 한 기업 관계자는 “무노조 회사에 있다 보면 노조에 가입을 해야겠다는 계기나 유인이 생겨야 움직이지 그렇지 않으면 굳이 가입을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논란과 관련해 포스코 관계자는 “노사문화그룹 신설은 노조 탄압을 위한 것이 아니라, 원래 계획돼 있던 것이며 공식적인 업무를 한 것일 뿐”이라면서 “관련 진실은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