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신문 인터뷰…"언제 전쟁나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

엘살바도르 주재 대만 대사관 / 사진=연합뉴스

천수이볜 전 대만 총통은 4대만은 지금 중국의 강한 외교적, 군사적 압력을 받으며 심각한 위기상황에 몰려있다중국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하루 속히 민의를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하고 대만의 목소리를 세계에 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 전 총통은 이날 대만 남부 가오슝 시내에서 진행한 산케이신문과 인터뷰에서 최근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를 맺는 국가들이 속출하는데 대해 “(중국은) 국제 사회에서 대만의 존재감을 말살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대만을 합병하기 위해 언제 무력행사가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고 분석하며 이같이 밝혔다.

 

자신과 같은 민주진보당 소속 차이잉원 현 총통이 대중 관계에서 견지하고 있는 현상 유지정책에 대해서는 수세적인 자세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비판한 뒤 우리는 무력이 아닌 민주적인 방법으로 대항할 수 밖에 없다며 주민투표를 제안했다.

 

이어 “‘중국의 일부가 되고싶지 않다는 대만의 민의를 숫자로 명확히 나타내 국제 사회를 이해시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미중무역전쟁이 심화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미국에 접근해 국제 사회에서 대만의 존재를 높일 기회라면서도 대만은 미국에게 있어 대중 카드에 불과하다는 자각도 필요하다. 트럼프 행정부에 과도한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진단했다.

 

마잉주 전 정권에 대해서는 중국에 거의 무조건적으로 문을 열었다이것은 중국의 대만에 대한 침식을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2015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마잉주 전 총통의 사상 첫 양안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마잉주 개인의 업적쌓기에 불과하다대만에게 어떤 좋은 점도 없었다고 평가 절하했다.

 

자신에 대한 부패 등의 혐의에 대해서는 불합리한 이유로 투옥 된 것은 매우 괴롭지만, 대만의 민주화를 위해 짊어 져야없는 십자가라고 말했다.

 

천 전 총통은 대만 역사상 최초의 민진당 출신 총통이다. 200010대 총통에 취임한 뒤 2004년 재선에 성공했다. 재임 당시 기존의 국민당이 주창했던 하나의 중국원칙을 반대했고 대만 독립을 주장했다. 2008년 퇴임 이후엔 뇌물수수와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징역 19년을 선고받았다. 현재는 건강상의 이유로 가석방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