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되풀이 되지 않는 계기로”…“국민께 반성‧속죄 모습 보여야”

지난 2017년 10월 16일 박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항소심 결과(징역 25년, 벌금 200억원)에 대해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아직 최종심이 아닌 만큼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1심 선고 결과보다 1년이 가중된 2심 선고 결과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은 엄중히 받아들이기 바란다”면서 “법원의 판단을 깊이 존중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판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이 피고인으로서 성실하게 임하지 않고, 범죄 혐의 사실을 부인하는 등의 태도에 대해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들은 이런 박 전 대통령의 안하무인 태도를 보며 매우 실망해온 것이 사실”이라며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이 대통령으로서 국민들에게 모범을 보이지 못하고 각종 범죄에 연루돼 불법을 저질렀던 점을 이제라도 석고대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사법부의 엄중한 판결에 존중한다”며 “국정농단 헌정사가 되풀이 않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번 ‘비극’의 요체인 제왕적 대통령제 권력구조를 바꾸는 것이 20대 국회의 “과제이자 임무”라고 강조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박 전 대통령의 ‘속죄’를 촉구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헌법 수호 책무를 지는 대통령의 국정농단으로 인해 국민이 입은 피해는 막대하다”며 “지금이라도 박 전 대통령은 판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번 항소심 결과에 대해 “1심보다 진일보한 판결을 내렸다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1심보다 더 무거운 형을 받은 것은 사필귀정”이라면서 “오늘의 판결을 박 전 대통령이 엄중히 받아들이고 국민들께 진정한 사죄의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