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사 해외사업 담당 임원과 간담회

국내 은행권의 ATM을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국내 금융회사들이 동남아시아 진출과 관련해 현지 금융사고 예방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자금세탁방지와 관련해 모니터링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22일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금융사 해외사업 담당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남아 진출 전략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유 수석부원장은 “해외 현지의 금융사고 예방 체계를 강화하고 현지 법규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특히 국제적인 규제 강화 흐름에 맞춰 본사의 해외점포 자금세탁 방지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현지 밀착경영을 통해 현지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금감원도 해외 감독당국과의 교류·협력 채널을 확대하고 국내 금융회사의 원활한 해외진출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금융회사 해외사업 담당 임원들이 참석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동남아,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또 금융사들은 동남아 지역 국가의 감독당국 인허가와 현지 영업과 관련해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건의사항을 전달했다. 현지 규제당국과의 소통을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점포는 올해 6월말 기준 435개(현지법인 212개·지점 88개·사무소 135개)다. 이 중 동남아, 인도 소재 점포는 162개다.

금감원은 앞으로도 금융권역별·해외지역별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금융회사 간 해외진출 정보 공유를 위한 협의체 등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