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으로 아시아 전역이 미국과 사랑에 빠졌다" 자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현지시간) “북한의 전면적 비핵화가 이미 일어나기 시작했다북한은 엔진 시험장을 파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백악관 홈페이지에 공개된 각료회의 발언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에서 도출된 공동성명에 대해 엄청난 성공을 이뤄냈다고 자평하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탄도미사을을 포함해 미사일 발사를 중단했고, 엔진 실험장을 파괴하고 있다이미 대형 핵실험장 가운데 한 곳을 폭파했는데 그것은 실제로는 실험장 4곳이었다고 말하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는 이미 시작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매우 좋다우리는 북한에 관해 엄청난 진전을 만들어왔다. 내가 여러분에게 마지막으로 이야기한 그 이후에도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에서 전사한 우리의 위대한 영웅들의 유해 송환절차가 이미 이뤄지고 있고, 3명의 인질들이 돌아와 가족들과 아주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들(북한)이 정상궤도에 오르도록 도우려고 한다. 우리는 북한이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북한이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비핵화에 대한 체제 보장 및 경제 지원 입장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황은 변할 수 있고, 성격도 바뀔 수 있다. 어쩌면 충돌로 귀결될지도 모르고 어쩌면 아닐지도 모른다면서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내가 김 위원장 및 그의 그룹과 가진 관계는 매우 좋으며 강하다. 나는 이것이 엄청난 성공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이어 정상회담에 냉소적인 미 주류언론을 겨냥 어떤 언론들은 북한과 만남에 대해 , 만나기로 했군이라고 했다. 물론 누구나 만나기로 합의할 수는 있지만 과거 행정부들이었다면 우리가 만난 방식으로는 못 했을 것이라며 “(우리의 만남은) 엄청나고 중요한 만남이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우리가 한 일로 인해 아시아 전역이 미국과 사랑에 빠졌다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발언을 소개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으로 날라오는 로켓이 없어졌다당신(트럼프 대통령)이 엄청난 일을 한 데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고 트럼프 대통령은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는 굉장했다. 진짜 함께 했고, 할 수있는 한 열심히 했다하지만, 미국 없이는 그 어떤 기회도 없었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대해서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북한과의) 국경이 매우 강력하게 지켜진 데 대해 감사하고 싶다유감스럽게 현재 국경이 조금 약해졌지만 괜찮다. 하지만 우리는 시 주석이 계속 (국경을) 강력하게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