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두차례 ‘사시 폐지’ 합헌 결정

대한법조인협회가 12일 사법시험 폐지를 규정한 변호사법은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냈다. / 사진=연합뉴스

 

전국 법과대학 교수들이 사법시험 폐지는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냈다.

대한법학교수회(회장 백원기 국립인천대 교수)는 12일 오전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2월 31일부로 사법시험을 폐지한 변호사시험법 부칙이 위헌이라는 헌법소원을 냈다.

이들은 “로스쿨 제도는 기회를 균등히 보장한다는 헌법 원리를 위반하고 있다”며 “(사법시험을 폐지하고 예비시험을 도입하지 않는 것은) 사회적 특수계급을 인정하지 않는 원칙을 위반한 것이고 ‘학문의 자유’도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나 일본처럼 로스쿨을 거치지 않고도 법조인이 될 수 있는 우회적 통로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며 “이러한 보완제도 없이 로스쿨의 독점적 구조를 유지하면서 사시를 폐지한 것은 심각한 사회의 분열을 초래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법학교수회는 로스쿨을 유치하지 않고 기존 법과대학을 그대로 두고 있는 대학의 법학교수들로 이뤄진 단체로, 2013년 3월 사법시험 폐지 반대와 예비시험 도입을 목표로 설립됐다.

사시폐지와 관련된 헌법소원은 이번이 마지막이 될 전망이다.

헌법소원은 권리를 침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사실을 안 날부터 90일 이내에만 제기할 수 있는데, 사법시험이 12월 31일 폐지됐기 때문에 4월부터는 헌법소원을 제기할 수 없다.

헌재는 앞서 2016년 9월과 지난해 12월 사법시험 폐지가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결정한 바 있다. 로스쿨을 졸업한자만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역시 지난달 22일 헌재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합헌 결정이 나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