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상당수 금융사 참여의사 밝혀…조정신청도 추이 지켜볼 것”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산별중앙교섭(겸 중앙노사위원회) 상견례 및 1차 교섭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산별교섭은 금융기관장들이 불참해 무산됐다. / 사진=뉴스1

금융노조와 사용자측의 산별교섭이 무산되면서 갈등이 고조됐지만 당장 파국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금융노조가 총파업, 고소고발 등을 언급했지만 당장 실행에 옮기지는 않기로 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4일까지 33개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산별교섭 복귀 여부에 대한 공문을 접수받았다. 하지만 접수기간을 하루 더 연장하는 등 여유를 두고 갈등을 피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이날 금융노조 문병일 부위원장은 이미 상당수 기관들이 산별교섭에 참여하겠다고 공문을 접수한 것으로 들었다구체적으로 수치를 밝힐 수는 없지만 분위기는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노동위원회 조정신청고소고발총파업 등 강경 대응 방침도 한풀 누그러져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다.  다만 금융노조는 적폐세력으로 규정한 하영구 사용자협의회장 등에 대해서는 퇴진을 촉구하며 강경 대응할 방침이다

  

금융 산별교섭은 지난해 성과연봉제 시행을 계기로 사용자측이 탈퇴하면서 1년이 넘게 파행으로 이어졌다.

 

금융노조는 지난달 17, 24, 31일 세 차례에 걸쳐 산별교섭을 시도했지만 사측 불참으로 무산됐다. 이에 금융노조는 하영구 사용자협의회장을 청산돼야 할 적폐세력으로 규정하는 등 강하게 비판했다.

 

금융 산별교섭이 연이어 무산되면서 고용노동부도 최근 개입해 중재에 나서며 협의를 진행할테니 기다리라는 입장을 노조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금융노조는 고용노동부의 중재 과정을 지켜보는 등 당분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산별교섭이 다시 시작되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청년 일자리 해소 사회공헌 기금 집행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금융노조는 사용자협의회장인 하영구 회장에 대해서는 이번 산별교섭 파행의 책임을 물으며 퇴진을 촉구할 계획이다. 금융노조는 오는 6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하영구 회장 등 적페세력으로 규정한 기관장들의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도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