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BGF리테일, ‘AI 활용 편의점 유통서비스 제공’ MOU 체결

편의점에도 인공지능(AI) 도우미가 진출한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 매장 근무자는 궁금한 사항을 SKT 인공지능 음성비서 ‘누구(NUGU)​’에게 질문한다. 본사는 누구를 통해 근무자의 질문에 답하며, 공지사항도 전달한다. 업계서는 근무자-본사 간 소통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편의점 CU에 SKT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가 도입된다.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과 SK텔레콤은 을지로 SK텔레콤 T타워에서 ‘인공지능 편의점 유통 서비스’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양사는 CU 매장 근무자가 궁금해하는 사항을 문의할 수 있는 AI 도우미 서비스를 개발하겠단 계획이다. 일단 내년 상반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후 확대 적용된다.

지금까지는 매장 근무자가 편의점 운영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본사에 직접 문의해야 했다. 하지만 ​누구​의 등장으로 이제 바로 대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예컨대, “서울에서 제주까지 택배 가격이 얼마지?”라고 매장 근무자가 묻는 경우, 누구가 ​네, 중량 별로 다르지만 최소 기준인 350g 이하가 5800원입니다​고 정보를 제공해준다. 


아울러 본사에서 각 매장에 전달해야 할 프로모션이나 공지사항도 누구의 무드등을 통해 근무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양사는 이밖에 누구를 활용해 ​점포내 위급 상황 발생 시 신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인공지능 기반 신규사업 모델 발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 편의점 고객 대상 주문·배송 서비스와 인공지능 기반 신규 사업 모델 발굴 등도 주 활용 내용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특성 상 매장 근무자의 변동이 잦은 편인데, 인공지능 도우미 서비스가 매장에 도입되면 신임 근무자도 손쉽게 매장 근무를 시작할 수 있어, 점포 운영 효율성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상호 SK텔레콤 AI사업단장은 “CU 매장 근무자와 고객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양사가 협력해 AI기반의 편의점 유통 서비스를 점차 고도화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박대하 BGF 리테일 영업개발부문장은 “인공지능 도우미를 통해 매장 근무자에게 보다 편리한 근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씨유(CU) 고객 대상의 인공지능 서비스로 고객에게 더 나은 편의성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