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크 폐쇄 이후 남는 인력100여명 불과…“정부 차원 대책 절실”

도크 폐쇄를 이틀 앞둔 전북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근무자들이 자전거로 이동하고 있다. / 사진 = 뉴스1

현대중공업이 1일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한다. 현대중공업은 2008년 5월 군산조선소 문을 연지 10년 만이다. 이에 군산시가 조속한 시일 내 재가동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산의 유일한 도크가 폐쇄되면 군산 경제가 전체가 휘청일 수밖에 없는 탓이다.

30일 군산시는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대한 입장을 내고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점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군산시는 “현대중공업에서 재가동 시점을 밝히지 않은 채 가동을 중단하기로 해 군산조선업 근로자와 시민이 망연자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최악의 수주절벽을 거친 끝에 지난 4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 현대중공업은 3조5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 이행을 위한 잠정 중단이라는 설명이지만, 군산시는 이미 86개 사내외 협력업체 중 51개가 폐업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군산조선소 직영을 제외하면 전체 85개 협력업체 중에서 지난달말 기준 34개만 살아 남았다. 사내 협력업체는 39개에서 14개로 줄었고 사외 1차 협력업체는 8개에서 7개로 감소했다. 2차 협력사의 경우 38개에서 13개로 줄었다.

이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근무 인력은 지난해 4월말 기준 5250명에서 지난달 기준 1392명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이번 가동 중단으로 일 할 수 있는 근로자는 유지·보수 작업을 위한 100여명에 불과할 전망이다.

군산 지역경제의 25%를 차지하는 현대중공업의 퇴장으로 군산 경제는 얼어붙었다. 군산조선소와 가까운 오식도동의 원룸단지 공실률은 작년까지만 해도 20~30% 정도 였는데 현재는 50%에 달하고 있다. 인근 음식점들도 매출이 급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울산이나 거제는 다른 조선소가 있고 수주잔량도 있으니 협력업체들의 연명이 가능하지만 군산은 유일한 도크가 닫히면 조선업 자체가 끝이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군산시는 "군산조선소 존치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고 이낙연 총리도 조만간 정부의 재가동 입장을 밝힌다고 했으니 긍정적인 기대로 희망의 메시지를 기다리겠다"며 “현대중공업은 수주잔량과 새 수주물량을 군산조선소에 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일감 부족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25만톤급 선박 4척을 동시 건조할 수 있는 130만톤급 도크 1기와 165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