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 수주가뭄에 건설업계 “기념일 지정해야”…국토부 “협의 진행 중”

연도별 해외건설 수주 통계. 사진은 해외건설인의 날 지정 시 합동 개최될 해외건설·플랜트의 날 기념행사 / 사진 및 자료= 해외건설협회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해외건설인의 날’이 지정될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건설업계는 해외건설인 독려를 위해 해당 기념일 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9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대 국회 들어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 등 11명이 발의한 ‘해외건설인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안’이 소관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된 상황이다. 

해당 법안은 매년 1월 7일을 ‘해외건설인의 날’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외건설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복돋우고 노고를 위로’하는 것이 목적이다. 1월 7일은 국내 기업이 최초로 수주한 해외건설 사업인 태국 ‘파타니~나리티왓 고속도로 공사’에 인력을 송출한 날이다. 

법안은 1월 7일 이후 일주일 간을 ‘해외건설인 주간’으로 설정하는 내용도 담았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해외건설인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를 이 기간 진행하고, 이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받는 내용이 포함됐다. 아울러 법안은 해외건설인 협회 설립근거도 마련했다.

‘해외건설인의 날’을 기념일로 제정하는 법안은 19대 국회 때도 발의된 바 있다. 다만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했다. 해당 법안은 19대 국회 임기만료와 함께 자동폐기 됐다.

19대 국회 당시 다른 기념일과의 유사성 때문에 법안상정이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근로자의 날에 해외건설인을 포함한 건설근로자에 대한 포상이 함께 이뤄지기 때문이다. 당시 소관 상임위인 환경노동위원회 전문 위원들이 다른 근로자들과의 ‘형평성’을 문제 삼았다. 

올해 들어 다시금 해외건설인의 날이 기념일로 지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건설업계 차원에서 나온다. 해외건설 수주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9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282억 달러로 나타났다. 2007년 기록한 389억 달러 이후 10년 새 가장 낮은 실적이다. 저유가 장기화로 인해 올해도 실적반등이 어렵다고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이에 해외건설인의 날 지정 등을 통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설업계는 주장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해외건설 사업부에 발령나면 어깨에 소위 힘이 들어갔던 시절이 있다. 다만 최근엔 실적부진 등으로 인해 직원 사기가 떨어진 상태”라며 “해외건설인의 날이 공식 기념일로 제정되면 사기진작에도 이롭다”고 말했다.

건설산업 소관부처인 국토교통부도 해외건설인 기념일 지정에 관심을 두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해외건설인의 날 기념행사 진행을 위해 3억원의 예산을 배정한 상태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정자치부 대통령령 상 기념일 지정에 관한 내용이 있다. 이에 입각해 (해외건설인의 날)을 기념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 중이다”며 “다만 올해 해외건설인의 날이 기념일로 지정될 지는 미지수이다. 추가적으로 협의가 진행돼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