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개선, 정비사업 수주, 수직계열화로 긍정적 한해… 입찰담합, 영업정지 악재도 경험해

KCC건설은 지난 한해 실적 개선, 수주 확대, 인수·합병(M&A) 등 잇따른 호재를 맞았다. 이에 못지 않게 KCC건설은 입찰담합으로 인한 관계자 구속, 부실시공으로 인한 토목‧건축 사업부문 영업정지 등 불운도 겪었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CC건설은 올해 실적개선을 이뤘다. KCC건설은 올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302억원을 올렸다. 지난해말 영업손실 936억원에서 흑자전환했다. 순이익은 57억원이다. 지난해말 순손실 854억원에서 크게 반등했다. 매출원가율이 97.92%에서 95.62%로 낮아져 재무구조 개선에 기여했다. 실적호조로 KCC건설은 건설업 구조조정 한파 속에서 올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했다.

KCC건설은 정비사업 수주시장에도 두각을 보였다. KCC건설은 지난 5월 대전 대흥2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대전 중구 수도산로 26(대흥동) 일대 5만 9664㎥ 소재 노후 주택을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또한 KCC건설은 지난 10월 수원 111-5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됐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224번지 일원 아파트 1270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대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KCC건설은 분양시장 호황의 후광을 받지 못했다. KCC건설은 올해 2, 3분기 분양사업 부문에서 각각 영업손실 17억, 28억원을 기록했다. 건설사들이 높은 분양시장 수요로 실적개선을 이룬 것과 대조된다. 재개발사업 수주 등 분양사업 호조로 추가 실적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룹 내 M&A가 KCC건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업계 전망도 부상하고 있다. KCC그룹 내 계열사인 코리아오토글라스는 삼부토건의 자회사 삼부건설공업 지분 99%(40만 5906주)를 인수한다고 지난 6일 공시했다. KCC그룹은 페인트, PVC바닥재 등의 마감재와 건설자재를 유통하고 있다. 삼부건설공업이 생산하는 기초자재인 PHC파일과 마감재, 건자재가 시공사인 KCC건설에 긍정적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고 업계는 전망한다.

윤영환 서울신용평가사 신용평가본부장은 앞서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KCC 그룹 내 삼부건설공업이 편입되면서 (마감재, 건자재, 시공사로 이어지는)수직계열화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 입찰담합, 건설‧토목부문 영업정지로 악재 닥쳐

KCC건설은 올 한해 호재만 겪지 않았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기반시설 구축 관련 입찰담합 사건이 대표적이다.
 

강릉시는 지난해 11월 26일 최명희 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 지역원로 등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주-강릉 철도건설의 본격적인 도심 본 공사의 시작을 알리는 지하터널 쉴드TBM 공사 현장을 방문해 시연회를 가졌다. / 사진= 뉴스1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지난 5월 현대건설, 한진중공업 관계자 3명을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 두산중공업과 KCC건설 관계자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2013년 1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원주~강릉 복선전철 노반신설 기타공사’ 4개 공구 입찰담합 혐의 때문이다. 평창올림픽 관련 사업에 대통령 비선실세로 거론되는 최순실 씨 조카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관련 사업에 KCC건설은 불명예스럽게 엮였다.

KCC건설은 내부 사업부문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KCC건설은 서울고등법원으로부터 오는 12월 21일부터 내년 1월 20일까지 1년 간 건축‧토목부문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고 14일 공시했다. 부실시공 문제 때문이다. KCC건설은 지난 2009년 서울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상패터널 공사를 수주했다. 감사원은 KCC건설이 터널 공사 시 터널 지반보강 재료인 ‘록볼트’를 설계 기준치 대비 부족하게 시공한 사실을 2014년 적발했다. KCC건설은 서울시에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뒤 행정처분 집행정지신청 및 영업정치처분 취소청구의 소를 제기한 상황이었다.

영업정지 처분이 KCC건설의 경영목표 달성에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 올해 KCC건설은 올 한해 건축부문 1조 1517억원, 토목부문 2600억원 수주목표를 잡았다.

KCC건설 관계자는 “(영업정지 처분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 항소는 제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대법원에 사건이 올라가도 승소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라며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지만 (재무 상) 크게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올 한해 수주잔고를 많이 채웠다. 또한 내년 상반기 관공서 발주물량도 많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