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 4곳에 95억 지원

개성공단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4곳에 정부 지원이 시작된다. 이들 기업은 정부에서 지원을 받아 지방에서 재기할 계획이다 / 사진=뉴스1

 

개성공단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4곳에 정부 지원이 시작된다. 이들 기업은 정부에서 지원을 받아 지방에서 재기할 계획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심의위원회를 열고 의류업체 S사와  부직포업체 S사, 조명업체 D사, 신발업체 J사 등에게 투자보조금 총 95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들 기업은 2017부터 각각 전북 전주, 경북 상주, 부산, 충남 공주 등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신속하게 재투자를 결정한 기업들이 정부 지원을 받아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히 정상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에 지원받는 개성공단 기업들은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을 받는 첫 사례가 될 예정이다. 정부는 123개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해 지방에 투자할 경우 부지매입 비용의 30%, 공장 설치비용의 24%를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방투자촉진보조사업은 한시적으로 진행된다. 다만 지난 2월 11일 개성공단에서 철수한 기업들 대다수는 여전히 실질적인 피해보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비대위 측은 “정부의 지원대책으로는 피해를 온전히 보전하는 게 불가능하다"며 이달 초 방북을 신청했다. 그러나 통일부는 이를 불허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