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고발 건 도맡아 전방위 수사…대기업 수사 신호탄 될 지 주목

9일 오후 서울 중구 부영 사옥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한 물품들을 차량에 싣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새해 들어 탈세 및 횡령 혐의를 받는 부영그룹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고발 건 조사과정에서 새로운 혐의를 포착한데다 더 이상 수사를 미룰 수 없다는 압박감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번 수사는 이번 정권 들어 확대가 예상되는 공정거래조세조사부가 도맡아 진행하고 있어 재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검사 구상엽)는 지난 9일 부영그룹 계열사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벌여 각종 회계장부와 하드디스크를 확보했다. 출국금지가 내려진 이중근 회장에 대한 소환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부영 관련 수사는 크게 총 세 갈래다. 2016년 4월 국세청이 국세청 조사4국이 이중근 회장 측의 탈세 혐의를 포착해 넘긴 건과 지난해 공정위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계열사 허위신고 및 분양가 부풀리기 의혹으로 각각 고발한 건이다.

부영에 대한 모든 고발 건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로 집중됐다. 국세청 고발 건은 특수1부에서 공을 수사해 왔으나 작년 8월 공정거래조사부에 재배당 돼 공정위 고발건과 병합됐다. 여기에 경실련이 고발한 분양가 부풀리기 의혹도 공정거래조세조사부가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새 정부 들어 검찰 내에서 가장 바쁜 조직 중 하나로 꼽힌다. 작년에도 미스터피자 갑질 등 이목을 끄는 수사를 해왔지만, 특히 이번 부영 수사는 오너의 비자금 문제를 직접 겨냥한 ‘큰 수사’인 만큼 재계에서 더욱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그동안 오너 비자금 문제는 특수부에서 다루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계좌 관련 고발 건도 수사 중이다.

현재까지 상황을 놓고 보면 부영 수사는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 사정기관 관계자는 “고발한 혐의 외에 내사를 통해 추가로 의미 있는 성과를 얻어냈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부담감이 작용해 수사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검찰은 고발 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중근 회장의 회삿돈 유용 및 횡령 등 개인비리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수사를 계기로 검찰이 본격적으로 재계 수사에 속도를 낼 가능성도 거론된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KT가 한국e스포츠협회에 낸 후원금이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전해진 뇌물성격인지에 대해 수사중이며, 조사2부는 효성 비자금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