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원전 발주 축소 부담…대체 수익원 발굴 불가피

신고리 공론화위원회가 권고안에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을 내리면서 두산중공업이 한숨 돌렸다. 사진은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현장. / 사진=뉴스1

신고리 공론화위원회가 권고안에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을 내리면서 두산중공업이 한숨 돌렸다. 그러나 권고안에서는 장기적으로는 정부 에너지 정책에서 원전 축소를 선택하면서 향후 수익성에는 여전히 빨간불이 켜졌다.

 

20일 신고리 공론화위원회는 공론조사 결과 신고리 원전 5·6호기에 관련해 건설 재개를 지지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최종 조사 결과는 건설 재개를 지지하는 응답 비율이 59.5%를 차지하면서 건설 중단 응답비율 40.5%에 비해 19%p 높았다.

 

정부는 이번 권고안을 바탕으로 오는 24일 최종결정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정부 인사들은 권고안을 전적으로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은 재개될 전망이다.

 

이번 결정으로 두산중공업은 일단 안도하고 있다. 신고리 원전 5·6호기가 회사 핵심 사업으로 꼽히고 있어서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2015년 한수원으로부터 2조3000억원 규모에 신고리 5·6호기 사업을 수주했다. 현재 건설진행률은 30% 가량이나 이미 투입된 금액은 1조2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남은 공급 물량인 1조1000억원만으로도 사업 규모가 크다.

 

두산 중공업은 정부의 최종 결정 이후 발주처인 한국수력원자력과 협의를 진행한뒤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공사를 재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발표로 회사의 핵심사업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다행이라 생각한다​며 ​공사 재개 일정은 발주처와 협의해서 절차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은 일단 공사 중단 기간 동안 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사 중단 기간에도 언제든 공사를 재개할 수 있도록 현장을 관리해서다. 다만 원전에 들어가는 철근과 자재 등이 공기와 습기, 염분에 노출돼 문제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인해 업체들이 입은 손실은 발주처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충당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이 공사중단으로 손해를 봤다고 추정하는 금액은 약 400억원 수준이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로 한숨을 돌렸지만 두산중공업의 장기 사업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날 공론화위원회에서 전달한 권고안에는 장기적으로 정부 에너지 정책에서 원전 비율을 줄이는 쪽을 선택해서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향후 에너지 정책에서 원전 축소선택 비율은 53.2%로 과반을 넘었다. 현행 유지를 지지한 비율은 35.5%, 확대하자는 의견은 9.7%였다. 이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론화위원회에서 장기적으로 탈원전 정책을 지지하면서 두산중공업은 향후 원전 발주 축소를 대체할 수익원을 찾아야 한다는 부담이 남았다. 원전 사업은 지난해 두산중공업의 연결 매출액 14조원중 36% 가량을 담당하는 핵심 사업이다. 더구나 원전 사업은 발전 사업 중 수익성이 가장 높은 분야로 꼽힌다.

 

이번 공사 재개로 두산중공업의 신용등급은 일단 위기를 넘겼다. 다만 하락 여지는 여전히 남았다. 현재 두산중공업의 신용등급은 A- 등급이나 부정적 전망이 붙었다. 

 

최우석 NICE신용평가 기업평가3실장은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 여부와 상관없이 정부가 향후 신규 원전 건설을 전면 백지화함에 따라 중장기적으로는 정부의 탈원전 에너지 정책 추진이 두산중공업의 발전부문 수주기반과 영업실적,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