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콜로키움 2017’ 개최…3분기 내 모바일 검색창에 카메라·마이크 아이콘 노출

네이버는 23일 예비 디자이너 및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디자인 콜로키움 2017’을 개최했다. / 사진=네이버

앞으로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서 카메라와 마이크 아이콘을 바로 볼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이미지 및 음성인식 검색방식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23일 예비 디자이너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디자인 콜로키움 2017’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 성과와 과정이 공개됐다.

김승언 네이버 디자인설계 리더는 기조연설에서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급변하는 산업의 특성 상 더 이상 기획, 디자인, 개발 등과 같은 전통적인 업무 구분은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며 “이제 디자인의 역할은 사용자가 경험하는 모든 것을 고려하고 해결해주는 설계”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디자인 방향성을 크게 3가지로 제시했다. ▲SMART(기술) ▲WITH(함께) ▲OPEN(플랫폼)이다. 네이버는 이를 중심으로 네이버 디자인 전략과 최근 진행된 프로젝트 성과에 대해 공유했다.

우선 네이버는 3분기 안에 모바일 검색창에 카메라와 마이크 아이콘을 전면 노출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용자들의 검색 방식도 텍스트에서 이미지, 음성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카메라 아이콘을 통해서는 번역, 문자인식, QR·바코드 인식 기능을 담은 스마트렌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마이크 아이콘을 누르면 음성인식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이날 네이버는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디자인 캠프 2018-커넥팅 파리, 커넥팅 도쿄’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예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해외에서 직접 글로벌 감각을 익히고 글로벌 대상의 서비스를 설계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디자인 캠프 2018 참석자들은 6개월에 걸쳐 네이버의 글로벌 거점인 프랑스 파리 스타트업 육성기관 ‘스페이스 그린’ 또는 일본 라인주식회사 본사에 근무하게 된다. 20명 안팎의 인원이 참가할 수 있으며 오는 24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한다.

네이버는 온라인 한글 폰트 통합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국내 디자인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지난 2008년부터 진행해 온 네이버 한글 프로젝트를 확대해 오는 2020년까지 30종의 한글 서체를 추가로 배포할 계획이다. 또 온라인 한글 폰트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누구나 편리하게 다양한 한글 폰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