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들어 외국인 8조5398억원 순매도···최근 6거래일 연속 4조5961억원 순매도
코스피 주가순자산비율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 '역대급 저평가'
금융당국 공매도 금지 소극적 대응에 비판 목소리 높아져···한은 금리인하 요구도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외국인이 국내 증시를 떠나면서 국내 증시가 연일 고꾸라지고 있다. 국내 투자자들은 금융당국이 공매도 금지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여기에 증시급락이 대한민국 실물경제의 경쟁력 약화를 가속화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면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점차 힘을 받고 있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외국인은 코스피에서 8조5467억원가량의 주식을 순매도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도 외국인은 코스피에서 8967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6거래일 연속 순매도다. 외국인은 이 기간에만 4조5961억원을 순매도했다. 외국인의 '팔자' 공세에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73.94(3.87%) 급락한 1834.33에 장을 마쳤다.

외국인의 지속적 이탈에 국내 코스피 시총은 실제 상장기업들의 자산가치보다 훨씬 적어지고 있다. 코스피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이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수준인 0.72배까지 떨어졌다. 주가순자산비율은 주식가치를 순자산으로 나눈 것으로 1 이하면 주식 가격이 청산가치에 못 미친다는 뜻이다. 금융위기 당시 코스피 주가순자산비율은 0.8이었다. 금융위기 당시보다 현재 코스피가 더 저평가 받고 있다는 뜻이다.

그동안 한국 실물경제의 경쟁력 약화로 코스피가 약세를 보여왔기에 이번 증시급락이 더 뼈아프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 증시와 코스피는 모두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점대비 20%가량 빠졌지만 미국은 오를만큼 오른 상황에서, 한국은 오를만큼 오르지 못한 상황에서 각각 20%씩 빠졌다는 차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 금지에 소극적인 금융당국을 향해 분노를 드러내고 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10일 개인투자자들이 줄기차게 요구해온 공매도 금지 대신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은 특정 종목이 5%이상 주가가 빠질 경우 평소보다 공매도거래대금이 코스피는 6배, 코스닥은 5배이상 거래되면 지정됐는데 금융위원회는 이 요건을 코스피는 3배, 코스닥은 2배로 낮추고 공매도 거래금지 기간도 기존 1일에서 10일로 늘렸다.

그러나 금융위원회의 생각과 달리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제도 시행된 첫날인 11일 코스피는 전거래일보다 2.78%(54.66P) 하락한 1908.27에 장을 마쳤다. 11일 공매도 거래대금도 6633억원을 기록하며 10일보다 43.6% 늘어났다. 공매도 과열 종목으로 지정된 종목 11개 가운데 9개 주가만 하락장을 뚫고 오르면서 금융당국이 새로운 ‘공매도 금지 테마주’를 만들었다는 비판마저 나왔다.

금융당국이 지금이라도 공매도 금지를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점차 커지고 있다.

개인투자자 권인보호단체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는 11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해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당장 공매도의 한시적 금지를 시행하고 투명한 공매도 제도를 뿌리부터 다시 설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인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공매도 금지의 긍정적 효과를 인정하는 의견은 나오고 있다.

황세운 연구위원은 “공매도가 금지되면 공포에 주가가 필요이상으로 빠지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며 “공매도 금지로 주가하락을 막을 수는 없지만 일시적으로 과도한 하락을 막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시장안정화 조치로서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이 증시급락에 따른 신용경색을 막기 위해 금리인하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요구도 점차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2월 금통위에서 금리동결을 결정했다. 반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지난 3일 긴급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하했다.

한국은행이 이날 발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코로나19로 주가와 장기시장금리가 모두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실물경제에 미치는 여파가 크기에 올해 국내성장률을 낮추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