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 “고용안정성과 노동유연성 균형 논의돼야”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올해는 고용안정성과 노동 유연성이 균형 있게 논의되는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노동도 존중받고 시장도 함께 존중돼야 한다"고 9일 말했다.

이날 박 회장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본관에서 열린 '2019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최근 급격하게 추진되는 노동정책의 현장 연착륙을 위해 지금이라도 최저임금을 업종별, 규모별로 차등화하고 주휴수당을 폐지해 임금체계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회장은 "탄력 근로 요건을 완화하고 기간도 최소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늦어도 상반기 중에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가 마련되도록 정부와 국회의 관심과 도움을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박 회장은 "일자리를 확산하고 소득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경제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관광, 금융, 의료, 마이스, 교육 산업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을 육성해 내수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게 정책방향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세계경기의 침체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속에 우리 주력산업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수부진이 장기화되고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과 같은 급격한 노동환경 변화 역시 우리에게 큰 도전과 시련이 될 것"이라며 "스마트공장을 통한 혁신과 협동조합을 통한 협업은 중소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 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박 회장은 "올해는 2차 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이 발표되는 해"라며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중앙회의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년인사회에는 중소기업 대표와 중소기업 단체를 비롯해 정부, 국회 등 각계 인사 7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국회에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로는 처음으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도 함께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