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틈새업종 소상공인 3000명 지원…자금지원 외에도 경영교육 등 후속지원 연계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부터 생활 주변에서 독창적인 창업을을 지원하는 ’생활혁신형 창업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 사진=뉴스1


정부가 생활혁신형 창업에 도전한 소상공인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생활 분야 틈새시장을 공략한 창업자를 육성하고 성공불 융자를 제공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8일부터 생활 주변에서 독창적인 창업을을 지원하는 ‘생활혁신형 창업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생활혁신형 창업은 고급기술이 필요없는 생활 분야에서 틈새시장을 찾는 창업분야다. 생계형 창업과 기술창업의 중간 분야인 셈이다. 최근 소비성향이 변화하면서 소상공인들의 유망 창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친환경목공예 공방이나 혁신옷걸이, 재활용품 예술품을 파는 가게 등이 대표적이다

 

중기부는 올해 생활혁신 창업자 3000명을 선정해 성실실패시 융자금 상환이 면제되는 성공불 융자를 지원한다. 창업준비도, 창업역량, 사업성 등을 종합평가한 뒤 전문가의 멘토링을 거친 후에 성공불 융자금이 지원될 예정이다1인당 최대 지원금은 2000만원, 총 예산 규모는 450억원이다. 

 

성공불 융자는 정부가 창업실패 위험을 일부 분담해주는 제도로 올해 새롭게 도입된 지원책이다. 3년 후 성공 및 실패를 심사한 뒤 성공시 상환의무가 부과되고, 실패시에는 고의실패와 성실경영실패로 나누어 상환의무를 차등적으로 면제한다.

 

고의실패의 경우는 전액 상환의무를 부과한다. 그러나 성실경영실패의 경우는 성실경영평가를 통해 상환 면제 수준을 판정하게 된다.

 

중기부 측은 음식점업, 소매업, 서비스업 같은 과밀업종 대신에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적용한 틈새업종의 창업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새롭게 형성되는 틈새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겠다고 강조했다.

 

편장범 중기부 사무관은 소비트렌트 변화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생활혁신형 창업자들에게 동 사업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창업 후에도 경영교육컨설팅정책자금 등 후속지원사업을 연계해 성공창업을 지원하고, 매출증대와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 성장관리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청접수는 전용플랫폼인 아이디어 톡톡에서 간략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생활혁신형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나 1년 내의 창업자다. 39세 이하 청년창업자는 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