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창부 추진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 참여…카드 빅데이터 분석자료 제공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 / 사진=뉴스1
신한카드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2017년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참여해 신한카드 빅데이터가 국가통계 GDP 추계에 활용된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각종 사회 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 체감형 성공 사례를 발굴·전파하는 사업으로 미래창조과학부는 올해 총 12개 컨소시움을 선정했다.

신한카드는 지난 9일 개최된 착수 보고회를 시작으로 홍익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국가 통계 고도화 및 국내외 경제 이슈에 대해 선제적 대응 체계를 지닐 수 있도록 카드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해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한국은행에 카드 소비 관련 빅데이터를 GDP추계의 기초자료로 제공한다. 특히 가계소비지출, 서비스업 생산 등 국민소득 구성항목 가운데 카드 빅데이터로 추정할 수 있는 항목을 발굴해 국가통계인 한국은행의 GDP 추계에 제공할 예정이다. GDP 가계소비지출을 식료품, 의료, 오락문화 등 목적별로 구분할 수 있는 상세 데이터와 소비지출을 소득분위별, 지역별로 구분할 수 있는 기초데이터도 함께 개발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 가맹점 개·폐업 등 경기 동향을 나타내는 각종 경제 선행지표를 도출해 금융 정책의 속보성, 정확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빅데이터 경제지표를 개발해 경기 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실물 경기예측의 정확도를 더욱 높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소상공인, 사회적 약자 등 서민계층별 정책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임영진 사장은 "이번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 참여로 국내 빅데이터 산업을 이끄는 회사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한편, 신한카드 빅데이터가 국가통계 GDP 추계 및 정책 지원에 활용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경제 전반에 걸쳐 민관이 공동으로 유용한 경제지표를 도출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