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는 25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제1회 미래성장동력 오픈톡 릴레이’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19대 분야별 미래성장동력 및 기술·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산학연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다.
미래성장동력 19대 분야는 5대 기반분야와 14대 전략산업으로 구성된다. 기반분야에는 지능형 반도체, 융복합 소재, 지능형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첨단소재 가공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14대 전략산업은 △스마트자동차 △5세대 이동통신 △심해저해양플랜트 △고속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지능형로봇 △착용형스마트기기 △실감형콘텐츠 △스마트바이오생산시스템 △가상훈련시스템 △맞춤형웰니스케어 △재난안전관리 스마트시스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멀티터미널 직류송배전시스템 △초임계CO2발전시스템 등이다.
오픈톡 릴레이는 19개 미래성장동력 추진단별로 열어온 비정기 자체 포럼을 정기적인 릴레이 형태의 포럼으로 운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1부 행사에서는 ‘미래성장동력 정책현황과 추진단 역할’을 주제로 미래성장동력 추진단 사전교육이 열린다. 2부 행사에서는 스마트자동차와 지능형사물인터넷 정책 추진방향과 산업 동향 등을 논의한다.
미래부는 올해 말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오픈톡 릴레이 포럼을 열 계획이다. 포럼 참가자들은 미래성장동력 분야별 주제를 놓고 토론을 하게 된다.
내달 9일에는 ‘고속-수직이착륙 무인기’를 주제로 제2회 오픈톡 릴레이를 이어간다. 오는 12월 16일에는 ‘재난안전과 가상훈련’을 주제로 포럼 릴레이를 마무리 한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오픈톡 릴레이를 통해 19대 미래성장분야간 협력을 지속해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미래부 이석준 1차관과 산업부, 국토부 관계자 및 미래성장동력 추진단원 등 산·학·연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