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시사저널e=김희진 기자] 이사, 결혼, 차량 구입 등 살다보면 한 번에 큰돈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평소에는 한도를 의식하지 않고 신용카드를 이용하지만 이렇게 목돈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에는 한도 제약으로 인해 지출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에 오늘은 목돈 지출을 앞두고 활용할 수 있는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Q.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란?

신용카드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는 결혼이나 장례, 자동차 구매 등 특별히 큰 지출이 발생할 경우 일시적으로 카드 한도를 늘려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카드사별로 특별한도, 목적별 추가한도, 일시한도 등으로 명칭이 다르게 불리지만 대부분의 카드사들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의 장점은?

목돈이 필요할 때 급하게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 카드사의 대출성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연체 가능성이 있고 자칫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질 우려도 있습니다.

반면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는 신용점수 하락의 불이익이 없습니다.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목돈을 지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 신청 전 주의할 점은?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특정한 목적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증빙자료 요구는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가령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에는 차량 구매 계약서를 제출해야 하며 결혼 목적으로 임시한도 상향을 신청할 때는 카드사 측에서 청첩장 사본이나 예식장 예약 계약서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체기록이 있거나 신용점수 등이 조건에 충족되지 않는다면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신용카드 이용한도가 ‘한시적으로’ 상향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제하는 일시를 고려해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한도가 상향된 만큼 추후 상환해야 하는 카드대금이 늘어나기 때문에 대금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울러 상향 목적에 따라 카드 사용처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신청 전 이용 가맹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