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와 2차전지 소재주에 투자하는 ETF도 나와
인도 소비재에 투자하는 ETF도 이번 주에 상장
공모주 청약자를 대상으로 한 RP 상품도 등장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5월 13~17)일 투자상품 시장에서는 미국 AI(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가 나와 주목됐다. 반도체와 2차전지 소재 기업에 투자하는 ETF와 인도 소비재에 투자하는 ETF도 출시됐다. 공모주 청약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RP(환매조건부채권) 상품도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 미국 AI 소프트웨어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 상장
AI 테마가 여전히 뜨거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관련 투자상품도 지속해서 나오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주에는 미국 AI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상장됐다.
신한자산운용은 지난 14일 ‘SOL 미국 AI소프트웨어’ ETF를 상장시켰다. 이 ETF는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생성형 AI 밸류체인에서 AI반도체의 다음 단계인 AI소프트웨어 대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 ETF는 LLM(거대언어모델) 기법을 통해 AI소프트웨어와 AI서비스 관련 대표 기업을 스코어링하고 상위 15종목을 최종 포트폴리오로 선정했다.
포트폴리오는 챗 GPT의 개발사 오픈AI의 최대주주인 마이크로소프트(20.8%), AI 솔루션 전문으로 기업용 소프트웨어 글로벌 1위 기업인 세일즈포스(8.4%), 생성형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어도비(6.6%), 보안·국방 분야에 AI를 접목한 소프트웨어 기업인 팔란티어(4.5%) 등 15종목으로 구성된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AI를 통해 변화할 산업에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기대감을 바탕으로 돌아가며 급등하는 AI테마 순환매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AI는 단발성이 아닌 장기 성장테마로 꾸준히 주목해야 하는 만큼 AI 수요 급증이 실적 증가와 연동될 수 있는 알짜 종목을 선별해 상품화에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 반도체와 2차전지 소재기업 투자하는 ETF도 나와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KoAct 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 ETF를 출시했다. 이 ETF는 반도체와 2차전지의 차세대 소재와 공급망 관련 기업에만 투자하는 국내 첫 ETF다.
이 ETF는 ▲새로운 기술변화로 신규 도입되는 소재 ▲기술 난이도가 올라가며 더 많이 채용되는 소재 ▲소재들이 개발되고 가공되는 소재 공급망에 투자한다. 포트폴리오에는 동진쎄미켐(7.0%), 티이엠씨(7.0%), 원익QNC(6.0%), 레이크머티리얼즈(6.0%) 등 반도체와 2차전지 핵심 소재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업체가 담겨 있다.
서범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전략솔루션총괄은 “반도체, 2차전지 산업은 기술 발전에 따라 핵심 소재의 변화와 수요 증가 역시 빠르게 진행돼 온 만큼 차세대 소재 개발과 관련된 기술력과 공급망에 특화된 기업을 발굴해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 ETF는 정부의 자원 자립화 정책에 따라 수혜가 기대되는 차세대 소재 밸류체인을 선별해 장기적 관점으로 액티브하게 운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인도 소비 시장에 집중 투자하는 ETF도 등장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인도빌리언컨슈머’ ETF를 새롭게 상장했다. 이 ETF는 인도 소비 시장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ETF의 기초지수는 ‘인도빌리언컨슈머 지수(Mirae Asset India Billion Consumer Index)’다. 인도의 대표 소비재 기업 상위 20종목을 편입한다. 인도의 소비재 관련 기업들은 인도 주식시장(Nifty50 지수)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대표 종목으로는 인도 전기차, 상용차 1등 기업 ‘타타자동차’, 자동차 및 기계, 정보기술, 방위 산업 기업 ‘마한드라 그룹’, 인도 대표 럭셔리 보석 브랜드 ‘타이탄 컴퍼니’가 있다. 이 외에도 인도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식품 기업 ‘네슬레 인디아’, 인도 최대 자동차 기업 ‘마루티 스즈키’, 세계 3위의 오토바이 제조업체 ‘바자즈 오토’, 인도 음식배달업계 1위 ‘조마토’, 인도 최대 생활용품 기업 ‘힌두스탄 유니레버’ 등이 있다.
오민석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ETF운용본부 본부장은 “최근 글로벌 금융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구조적 성장 가능성과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국가와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며 “인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로 TIGER 인도빌리언컨슈머 ETF를 통해 인도 GDP 성장 수혜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는 소비 시장에 투자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 공모주 투자자 대상 적립식 RP 상품 출시
하나증권은 세전 연 7.0%의 수익률을 제공하는 ‘24주 챌린지 적립식 RP’를 출시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24주 챌린지 적립식 RP는 24주간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하루를 정해 주간 단위로 자동납부하는 적립형 상품이다. 올해 하나증권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면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주간 최소 1000원부터 최대 5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가입일로부터 24주 적립 시 연 7.0%의 수익률을 제공하며 중도 해지 시에는 연 3.15% 금리가 적용된다.
상품에 가입하고 연속 24주 납입 미션을 달성하면 미국주식 매수 쿠폰을 1인 최대 4매(14달러)까지 만기에 일괄 지급한다. 미션 달성 여부는 하나증권 이벤트 페이지 ‘나의 챌린지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품은 하나증권 홈페이지 또는 하나증권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원큐프로’에서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올해 12월 말까지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