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성향에 따라 다양한 운용 전략 구사할 수 있는 랩 서비스도 나와
백화점 상품권 지급 등 연금과 관련된 이벤트도 풍성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1월 16~20일) 투자상품 시장에서는 미국 가치주에 투자하는 펀드가 나와 주목됐다. 투자자 성향 및 스타일에 따라 하나의 랩(Wrap Account·종합자산관리계좌) 계좌에서 다양한 운용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번 주에는 연금과 관련된 이벤트들이 다수 나와 눈길을 끌었다.
◇ 미국 가치주에 투자하는 펀드 출시
글로벌 증시가 지난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저평가 가치주를 찾으려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산운용업계에서는 이 같은 수요에 대응해 다양한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주에는 미국 저평가 가치주에 투자하는 펀드가 나와 주목됐다. 신한자산운용은 지난 17일 ‘신한 누버거버먼 미국가치주 펀드’를 삼성증권을 통해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누버거버먼 미국가치주 펀드(Neuberger Berman US Large Cap Value Fund(USD)’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피투자펀드는 운용자산 500조원 규모의 85년 역사를 보유한 미국계 종합자산운용사 누버거버먼이 운용하고 있다.
신한자산운용에 따르면 해당 펀드는 물가 상승기에 강한 가치주에 투자하면서 경제위기 후 회복기에 빛을 보는 가치주 시대에 최적의 투자 대안을 제시한다. 물가상승률이 높을수록 성장주보다 탄탄한 재무 상태와 견조한 기업실적을 갖춘 가치주가 성장주들보다 더욱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가치성장주 지수인 ‘S&P500 Value·Growth’ 지수는 2020년 하반기 이후 성장주 대비 큰 폭으로 올랐다.
박정호 신한자산운용 펀드솔루션팀 팀장은 “거시경제 환경을 감안하면 성장주 대비 가치주의 밸류에이션 매력이 여전해 투자하기에 긍정적인 시기”라며 “누버거버먼 미국가치주 펀드는 2006년 설정 이후 미국 대형가치주 유형 대비 초과 성과를 달성하고 있고 3년 이상 구간에서는 상위 2% 이내를 기록하면서 월등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펀드는 환헤지형으로 출시되며 연간 총보수는 수수료미징구 온라인형(C-e) 기준으로 총보수 0.850%다.
◇ 투자자 성향 및 스타일에 맞춘 랩 서비스 나와
미래에셋증권은 투자자의 투자성향 및 투자스타일에 따라 하나의 랩 계좌에서 다양한 운용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SMART’ 랩어카운트 서비스를 16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SMART 서비스는 고객 니즈에 맞는 투자가이드(Sage) 제공을 통한 고객 맞춤 포트폴리오로(Model portfolio) 자산을 배분하고(Asset allocation), 리밸런싱을 통해(Rebalancing) 세금 절감 효과까지 기대한다(Tax saving)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지점 자산관리사가 하나의 지점운용랩 계좌에서 복수의 하위계좌를 활용해 시장 국면별, 투자 테마별 고객에게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산의 성격과 운용전략 등을 고려해 고객과 합의된 수수료를 선택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지점 자산관리사는 인컴형 계좌와 성장형 계좌를 분리하여 운용할 수 있다. 인컴형 계좌에서는 고배당, 채권, 리츠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기적인 이자와 배당 수익을 추구하며 운용할 수 있다. 성장형 계좌에서는 기대수익률은 높지만 장기투자가 필요한 혁신성장 주식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경기국면과 시장 흐름에 따른 계좌 간 탄력적인 비중 조절로 고객의 투자 목적과 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자산 배분과 자산관리가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SMART 랩어카운트 서비스는 미래에셋증권 ‘프리미어글로벌 플러스랩’을 통해서 활용이 가능하고 미래에셋증권 영업점을 통해 상담 및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 IRP 및 연금저축 투자자 대상 이벤트 풍성
이번 주에는 연금 투자와 관련된 이벤트들이 다수 나와 눈길을 끌었다.
신한투자증권은 ‘개인형 퇴직연금(IRP)&연금저축 이벤트’를 오는 3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이벤트는 신한투자증권의 IRP 또는 연금저축 고객 대상으로 이벤트 기간 내 계좌 입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한다.
또 타사에 보유하고 있는 연금을 신한투자증권의 IRP나 연금저축 계좌로 이전하거나, 퇴직금을 신한투자증권 IRP나 연금저축 계좌로 수령하는 고객 전원에게 이전 및 입금 금액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입금액에 따라 IRP 계좌는 백화점 상품권 최대 3만원, 연금저축 계좌는 백화점 상품권 최대 10만원을 5월 말 지급할 예정이다. 다만 4월 말까지 잔고를 유지한 고객에 대해서만 혜택을 제공한다.
IRP 또는 연금저축 계좌에 매월 25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등록한 모든 고객에게는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지급한다. 이 역시 6월 말까지 자동이체를 유지해야 혜택이 제공되며 이벤트 경품 발송은 7월 말 예정이다.
유진투자증권도 오는 3월 31일까지 온라인 연금저축계좌 신규 및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연금저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유진투자증권은 온라인 연금저축계좌 ‘신규 고객 TIGER ETF 거래 혜택’을 마련했다.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연금저축계좌를 최초 개설하고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ETF를 50만원 이상 순매수한 선착순 500명에게 문화상품권 5000원을 증정한다. 신규 개설 고객에게는 ETF 거래 우대수수료(0.0042087%) 평생 혜택도 적용된다.
신규 여부와 상관없이 온라인 연금저축계좌를 보유 중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TIGER ETF 거래 혜택’도 마련했다. 이벤트 기간 TIGER ETF의 순매수 금액에 따라 최대 5만원이 제공되는 혜택이다. 순매수금액이 300만원 시 1만원이, 500만원 시 2만원이, 1000만원 시 3만원이, 납입 한도인 1800만원 시 5만원이 증정된다. 혜택은 선착순 500명에게 돌아간다.
또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TIGER 23-12 국공채액티브’, ‘TIGER 24-10 회사채(A+이상)액티브’ 등 두 종목을 20만원 이상 순매수(합산 기준)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문화상품권 5000원을 지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