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기업 지분 가진 상장사 투자 ETF도 상장
해외주식 CFD 서비스와 이벤트도 선보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시행에 관련 이벤트 나와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7월 11~15일) 투자 상품 시장에서는 혁신 기술과 건강관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조원 이상)의 지분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도 상장됐다. 주요 서비스로는 해외 주식 CFD(차액결제거래) 서비스가 나왔다. 주요 이벤트로는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사전 이벤트가 주목됐다.

◇ 혁신 기술과 건강관리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출시

국내외 주식 시장이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이번 주에는 기술과 건강관리에 초점을 맞춘 펀드가 나왔다.

AB자산운용은 ‘AB 인터내셔널 테크놀로지 증권투자신탁(주식 - 재간접형)’과 ‘AB 인터내셔널 헬스케어 증권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을 출시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우선 AB 인터내셔널 테크놀로지 펀드는 룩셈부르크에 설정된 ‘AB SICAV I 인터내셔널 테크놀로지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재간접 펀드다. 1984년 설정 이후 38년 간 운용되고 있는 피투자 펀드는 풍부한 유동성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 중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우량 종목에 투자한다. 피투자펀드의 상위 10개 종목에는 테슬라, 아마존 등이 포함 돼 있다.

AB 인터내셔널 헬스케어 펀드는 지난 1995년 룩셈부르크에 설정된 ‘AB SICAV I 인터내셔널 헬스케어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재간접 펀드다. 피투자 펀드는 우량한 펀더멘털과 성장성에 기반을 둔 헬스케어 및 헬스케어 관련 기업에 주로 투자한다. 피투자펀드는 올해 5월 말 기준 약 3조6862억원 규모의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창현 AB자산운용 대표는 “오늘날 기술 및 헬스케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번에 출시하는 두 가지의 펀드는 이 두 테마의 장기 성장에 투자하고자 하는 국내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유니콘 기업 지분 보유 상장사에 투자하는 ETF 나와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K-유니콘투자기업액티브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이 ETF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하는 유니콘 기업의 지분을 보유한 상장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사업보고서 타법인출자현황을 기준으로 유니콘 기업에 출자했거나 유니콘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또는 벤처투자회사에 출자한 기업들이 해당 ETF 포트폴리오에 담긴다. 기초지수는 에프앤가이드(FnGuide)의 ‘에프앤가이드 K-유니콘 투자기업 지수’다.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ARIRANG K-유니콘 ETF는 유니콘 기업의 지분을 가진 상장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유니콘 기업이 IPO(기업공개) 시 간접적으로 수혜를 누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 유진투자증권, 해외주식 CFD 출시 및 이벤트 진행

해외주식 CFD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해외주식 CFD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CFD는 주식을 보유하지 않고 진입가격과 청산가격의 차액(매매차익)을 현금으로 결제하는 장외파생거래를 의미한다.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전문투자자만 거래할 수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서비스 출시와 함께 이벤트도 진행한다. 유진투자증권은 유진투자증권에서 처음으로 CFD를 거래하는 온라인 고객에게 최대 20만원의 투자지원금을 제공한다. 온라인 고객이 국내 CFD를 첫 거래 할 경우 10만원을, 해외 CFD를 처음 거래할 경우 10만원을 각각 받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CFD 거래를 처음으로 신청한 고객에게는 올해 연말까지 거래수수료 우대 혜택도 지원된다. 국내 CFD의 경우 0.06%, 해외 CFD의 경우 0.05% 우대수수료가 적용된다. 우대 수수료는 신청 다음 날부터 적용된다. 이밖에 유진투자증권은 해외 CFD 거래를 신청한 고객 대상으로 미국 실시간 시세 무료 혜택과 우리은행 고시 환율 기준 90% 환전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 디폴트옵션 관련한 이벤트도 나와

퇴직연금제도에 디폴트옵션이 지난 12일부터 적용되면서 관련 이벤트도 활발히 나오고 있다. 

KB증권은 퇴직연금(DC/IRP)의 디폴트옵션이 시행됨에 따라 퇴직연금 가입자들을 위해 ‘알아서 척척! 굴려주는 KB증권 디폴트옵션 사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 개인형 퇴직연금(IRP)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9월 말까지 진행한다. 퀴즈이벤트와 투자성향등록 이벤트로 구성됐다.

우선 퀴즈 이벤트로는 KB증권 디폴트옵션 이름맞추기 ‘이름이 뭐예요?’가 있다. 이 이벤트는 퀴즈참가자 중 정답자 1000명을 추첨해 모바일 커피쿠폰 1매를 증정한다. 

투자성향등록 이벤트인 ‘취향저격 KB증권’은 고객투자성향 미등록 고객이 이벤트 기간 동안 투자성향을 등록할 경우 모바일 커피쿠폰 1매를 지급하는 이벤트다.

또 ‘알아서 척척! KB증권 연금계좌’ 이벤트는 IRP, 연금저축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기간 동안 입금한도 증액 고객 1000명을 추첨해 모바일 커피쿠폰 1매를 지급한다.

이밖에 100만원 이상 입금 및 타사이전 고객에게는 입금 금액에 따라 IRP계좌는 최대 3만원, 연금저축계좌는 최대 10만원의 GS모바일주유권을 지급한다.

KB증권에 따르면 각 이벤트는 별도의 이벤트로 이벤트마다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KB증권은 오는 8월부터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간편하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모바일 퇴직연금 상담예약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