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셍테크지수 추종하는 ETN도 나와
웹툰과 드라마, K-pop에 투자하는 ETF도 출시
명품 가방 내건 비대면 계좌 가입 이벤트도 눈길

자세한 내용은 각사 참조 요망. / 표=이다인 디자이너.
자세한 내용은 각사 참조 요망. / 표=이다인 디자이너.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7월 26~30일) 투자상품 시장에서는 해외 ETF(상장지수펀드), 외화 등에 투자하는 랩어카운트(종합자산관리) 상품이 나와 주목됐다. 항셍테크지수를 추종하는 ETN(상장지수증권)도 나왔다. 웹툰과 드라마, K-pop에 투자하는 ETF도 대거 상장됐다. 주요 이벤트로는 명품 가방을 내건 이벤트까지 나와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 해외 ETF에 투자하는 비대면 랩 나와

투자 상품 시장에서 랩어카운트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증권사 랩 부서가 직접 운용하는 일임형뿐만 아니라 외부 투자자문사나 운용사와 협업해 운용하는 자문형 랩 상품도 크게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투자 필요성은 느끼나 증시 직접 투자가 쉽지 않은 투자자들의 수요가 높아진데 따른 영향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가운데 증권사들은 다양한 랩어카운트를 출시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한국투자증권이 온라인 전용 ‘매크로온앤오프랩’을 출시했다. 이 랩은 해외주식과 해외 ETF, 외화 등에 투자한다. 매크로 분석을 통해 시장국면을 판단해 자산배분을 적극적으로 조절한다. 최소가입금액은 2000만원으로 원화 및 외화(USD) 모두 입금 가능하다.

이 랩의 특징적인 점은 플레인바닐라투자자문의 자문을 받는다는 점이다. 플레인바닐라투자자문은 앞서 IBK투자증권과 함께 출시한 ‘IBK플레인바닐라EMP펀드’이 성공으로 시장 주목을 받은 자문사다. 해당 펀드의 설정액은 3200억원 수준이며 설정(2019년 1월) 후 누적 수익률은 48.3%다. 

구본정 한국투자증권 eBiz본부 상무는 “단순한 매수-보유(Buy & Hold) 전략만으로 추가수익을 내기 어려운 최근 금융시장에서는 변동성 관리가 동반된 투자가 필요하다”며 “장기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매크로온앤오프랩이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항셍테크지수 추종 ETN도 출시

삼성증권은 항셍 테크 지수(Hang Seng TECH Index) 기초자산으로 하는 ETN 4종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번에 신규 상장된 ETN 4종은 항셍 테크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삼성 항셍테크 ETN(H)’, -1배로 추종하는 ‘삼성 인버스 항셍테크 ETN(H)’와 항셍 테크 지수를 2배로 추종하는 ‘삼성 레버리지 항셍테크 ETN(H)’, -2배로 추종하는 ‘삼성 인버스 2X 항셍테크 ETN(H)’이다.

항셍 테크 지수는 알리바바, 샤오미, 텐센트 등 홍콩 증시에 상장한 중국 빅테크 기업 3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다. 홍콩판 나스닥으로 불리기도 한다. 2021년 6월 기준 항셍 테크 지수를 구성하는 비중 상위 종목으로는 메이퇀디엔핑(8.35%), 알리바바(8.23%), 써니옵티컬(7.98%) 등 순으로 구성돼 있다.

삼성증권에서 발행한 항셍 테크 지수 ETN 4종은 2024년 7월17일까지 거래가 가능하다. 올해부터는 레버리지 ETP(ETF,ETN)를 거래할 경우 ‘금융투자교육원’의 사전교육을 이수해야만 매수가 가능하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항셍 테크 지수를 추종하는 4종의 신규 상장 ETN은 모두 환헤지 상품으로 원화 대비 홍콩 달러 가치 하락시, 발생할 수 있는 환차손 걱정 없이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밝혔다.

◇ 웹툰과 드라마, K-pop 등 각종 테마 ETF 선보여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9일 KODEX ETF 3종을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신규 상장하는 상품은 ‘KODEX Fn웹툰&드라마’, ‘KODEX Fn시스템반도체’, ‘KODEX Fn Top10동일가중 ETF’ 등 3종이다.

KODEX Fn웹툰&드라마 ETF는 국내 최초로 웹툰 및 드라마 산업의 대표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네이버, 카카오 등의 웹툰 관련 기업과 드라마 관련 기업인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등 20여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는 시스템반도체 관련 국내 기업들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삼성전자, 한솔케미칼, 리노공업, 원익IPS 등 국내 시스템반도체 관련 20~30여개 기업에 투자한다.

KODEX Fn Top10동일가중 ETF는 국내 주식시장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을 동일비중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카카오를 포함해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SK바이오팜 등 국내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으로 구성된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ETF 3종도 상장 됐다. ‘HANARO Fn K-반도체’, ‘HANARO Fn K-게임’, ‘HANARO Fn K-POP&미디어’가 그 주인공이다. 이 ETF는 각각 반도체, 게임, K-pop&미디어 기업에 투자한다. 

한화자산운용은 액티브 ETF를 내놨다. ‘ARIRANG ESG가치주액티브’, ‘ARIRANG ESG성장주액티브’ 등이다. 이들 ETF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테마로 삼았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 명품백 주는 이벤트도 나와 ‘눈길’

이번 주 주요 이벤트로는 명풍 가방을 내건 이벤트가 나와 주목됐다. 

KTB투자증권은 신규 비대면 계좌 개설 고객을 대상으로 주식 증정 및 명품백 추첨 이벤트인 ‘서프라이즈 랜덤박스 주식 증정 이벤트’를 연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이벤트는 이날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이 이벤트는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을 한 신규·휴면 고객(비대면 휴면은 제외) 모두에게 주식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증정 주식은 3000원 이상 100만원 이하의 종목으로 시가총액 및 거래량 상위 200개 종목에서 무작위로 선정된다. 주식수 또한 최소 1주부터 최대 6주 사이에서 무작위로 결정된다. 아울러 당첨된 주식을 SNS를 통해 친구에게 공유하면 선착순 10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도 추가로 증정한다. 이벤트 참가는 신규 계좌 개설 후 KTB투자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앱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명품백 추첨 이벤트도 있다. 롯데카드앱(LOCA)을 통해 KTB투자증권 계좌를 신규 개설하면 샤넬(CHANEL) 가방 추첨의 기회가 주어진다. 계좌 개설 후 잔고 100만원 이상을 유지해야 응모 자격이 주어진다. 이벤트 기간 동안 3회 추첨을 통해 3명의 고객에게 샤넬백을 선물한다.

추가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한 신규·휴면 고객(비대면 휴면은 제외)에게는 3종 혜택도 제공한다. 국내 주식 위탁수수료(0.005%) 평생 우대와 2개월간 신용금리(연 3.99%) 및 1년간 선물옵션 수수료(0.00038792%~0.013338%, 상품별 상이)를 우대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