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체인지 2.0 추진으로 지속가능 경영활동 계속할 것"

SK이노베이션이 창사 후 처음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DJSI) 월드에 선정됐다 / 이미지=DJSI
SK이노베이션이 창사 후 처음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DJSI) 월드에 선정됐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DJSI월드 지수 편입으로 은 회사의 지속가능 경영성에 대해 공신력 있는 인증을 받게 됐다.7일 SK이노베이션은  DJSI 월드 지수에 편입된다고 밝혔다. DJSI는 미국 금융정보회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 다우존스 인덱스와 스위스 투자 평가사 로베코샘이 선정하고 있다. 재무적 정보뿐 아니라 지배구조나 사회공헌도 등 사회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지수다.

DJSI월드 지수 편입으로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주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 투자 업계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성과도 좋다고 보는 시각도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배분 관점에서 자금의 일정 비율을 DJSI 월드 기업에 투자한다. 또 일부 연기금이나 기금 펀드에서는 사회적 기업 투자를 목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번 DJSI 월드 편입으로 SK이노베이션은 회사의 지속가능 경영성을 인증을 받았다. 올해 DJSI월드 지수는 약 2528개의 글로벌 기업 중에서 12.7%인 총 320개 기업만 편입됐다.

올해 DJSI월드 지수에 포함된 한국 기업은 지난해보다 2곳 늘어난 총 23곳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신규편인된 기업은 SK이노베이션과 삼성물산, 삼성전자 등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에는 제외됐으나 1년만에 다시 포함됐다.

SK이노베이션의 이번 편입은 편입 기준이 높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소속돼 있는 석유 및 가스 정제, 마케팅 업종에서는 DJSI 월드 편입 기준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석유 및 가스 정제 등 같은 업종의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의 편입 비중은 낮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이번 편입은 글로벌 수준의 경영 투명성을 바탕으로 사회와 조화를 이루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위한 경영활동을 지속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딥 체인지 2.0 추진을 통해 지속가능 경영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