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통한 상품 소개··· 채팅 기능으로 쌍방향 소통도 가능
온라인업계가 실시간 영상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비디오커머스 마케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실시간 영상으로 판매하는 물건을 팔 때 고객 호응이 좋기 때문이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설을 앞두고 생생샵(#)을 통해 관련 상품을 판매한다. 19일 홍삼, 20일 속초 홍게, 23일 굴비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생방송은 평일 오후 4시부터 5시 사이에 진행된다.
롯데닷컴의 생생샵은 전문 쇼핑플래너가 상품을 소개하고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비디오 커머스 방식의 특화 매장이다.
롯데닷컴 모바일앱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본 매장은 지난해 8월 오픈한 이래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상품을 단순히 이미지와 텍스트로 소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궁금해 하는 부분을 쇼핑플래너가 직접 시연하고, 생방송 도중 질문에 답변을 하기 때문에 보다 생생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설 명절 상품 판매는 고객의 명절음식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리법 등도 소개할 예정이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바로 질문하거나 궁금한 조리법 시연 요청도 가능하다.
예를들어 23일 판매할 굴비편에서는 굴비구이, 찜 등 소비자들이 명절에 즐겨 찾는 굴비 요리를 준비해 굴비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을 공개한다.
양혁재 롯데닷컴 마케팅운영팀 책임은 “온라인으로 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좋은 품질에 대한 니즈가 큰 것으로 파악, 상품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선보이기로 했다”며, “특히 명절편 생생샵은 여러모로 유용한 구매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티몬도 지난해부터 실시간 인터넷 방송으로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티몬투어 라이브를 실시하고 있다. 티몬투어 라이브는 실시간 영상 방송과 채팅기능을 갖추었다. 시청자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쌍방향 소통 플랫폼으로 티몬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시청가능하다.
티몬투어 라이브는 홈쇼핑을 보듯 전문 쇼호스트가 등장해 1시간이 넘게 여행상품에 대해 소개한다는 특징이 있따.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티몬투어 라이브는 아직까지 고객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티몬 관계자는 “단순히 사진이나 글로만 상품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영상을 통해 제품을 볼 수 있어 반응이 좋다”며 “매출도 티몬투어 라이브 상품이 잘 나오는 편이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