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용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 사장 승진

김지용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원장. /사진=포스코
김지용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원장. /사진=포스코

[시사저널e=정용석 기자] 포스코그룹이 ‘2024년도 임원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다만 회장 선임 프로세스가 가동되는 시점임을 고려해 주요 그룹사 사장단 인사와 포스코홀딩스 임원인사는 미뤘다.

포스코그룹은 20일 김지용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임명하는 것을 포함한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인사는 그룹 7대 핵심사업의 중장기 성장전략에 맞춰 그룹 내 인재를 적재적소에 재배치하고 혁신을 도모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김 신임 사장은 현재 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아 핵심기술 R&D를 총괄하며 그룹의 미래 성장 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철강사업회사 포스코는 내부 철강 전문가를 중용했다. 사내 철강 전문가로 꼽히는 이백희 포항제철소장과 이진수 광양제철소장이 각각 안전환경본부장과 생산기술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후임 포항제철소장에 천시열 포항제철소 공정품질 담당 부소장을, 광양제철소장에 이동렬 포스코엠텍 사장을 승진 발령했다.

성과주의에 따른 보상도 이뤄졌다. 지난해 태풍 힌남노로 인한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 복구에 크게 기여한 포항제철소 이영걸 설비기술부장과 서광일 포스코명장을 각각 임원과 상무보로 승진 발령했다.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선 전문성과 기술력을 보유한 사업가형 인재를 전진 배치했다. 포스코 엄기천 마케팅전략실장은 포스코퓨처엠 에너지소재사업부장(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신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외부 인재도 영입·중용했다.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선 삼성SDI의 윤태일 기술전략 담당 상무를 포스코퓨처엠 기술품질전략실장으로 영입했다. LG화학에서 영입한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홍영준 이차전지소재연구소장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수소·저탄소 분야에선 수소,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전문가인 한국석유공사 김용헌 기술전략팀장을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수소저탄소에너지연구소의 임원급 연구위원으로 신규 채용했다.

포스코·포스코퓨처엠·포스코인터내셔널 등 주요 그룹사 사장단 인사는 미뤄졌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현재 포스코그룹 회장 선임 프로세스가 가동되는 시점임을 고려해 주요 그룹사 사장단 인사와 포스코홀딩스 임원인사는 추후 단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