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째 세계 AI 석학 초청···최신 연구 동향, 혁신 전략 교류

4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9'에서 김기남 부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AI 기술은 이미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4일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9' 개회사에서 이같이 말하며 "오늘 세계적인 연구자들과 함께 AI 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하는 자리로 만들자"라고 강조했다.

삼성AI포럼은 삼성전자가 주최하는 연례행사로 전세계 석학과 함께 미래 AI 기술과 전략 모색하는 자리다. 올해로 3회째를 맞았다.

김 부회장은 이 지라에서 “삼성은 딥러닝 혁신 초기부터 발전을 이끌기 위해 세계 최고의 대학들과 연구 협업에 많은 투자를 해왔다”고 강조했다.

올해 행사는 4, 5일 이틀동안 진행된다. 첫째 날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둘째 날은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각각 진행된다.

첫날 연사로 참여한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교수는 '딥러닝에 의한 조합적 세계 이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메타러닝과 강화학습 등 AI 에이전트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딥러닝 분야 핵심 기술을 제시했다. 메타 러닝은 새로운 문제가 주어져도 효과적으로 풀 수 있는 모델을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트레버 대럴 미국 UC버클리대학교 교수는 '자율형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 기반 적응 및 설명'을 주제로, 자율 주행 자동차와 같이 센서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 계획해 작동되는 시스템이 복잡한 상황에서도 스스로 분석해 판단하는 기술 연구 동향을 소개했다.

조경현 미국 뉴욕대학교 교수는 '신경망 기반 문장 생성을 위한 세 가지 방안'을 주제로 병렬 디코딩, 삽입 기반 문장 생성 등 기계 번역시 문장 생성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을 제안했다.

사이먼 라코스테 줄리앙 교수는 '생성적 적대신경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라는 주제로, 이미지와 같은 고차원 데이터에 생성적 적대신경망이 적합한 이유를 제시하고, 생성적 적대신경망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화 이론을 소개했다. 생성적 적대신경망이란 생성자(Generator)와 구분자 (Discriminator)간 경쟁을 통해 데이터를 생성 및 학습하는 딥러닝 알고리즘이다.

이밖에도 삼성전자는 현장 시연을 통해 자사 딥러닝 기술을 선보였다. 올해는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수행하는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 통역 기술'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엔 기계 번역, 2018년 엔드 투 엔드(End-to-end) 음성인식 기술을 시연한 바 있다.

한편 오는 5일 행사는 삼성리서치 주관 하에 삼성전자 R&D 캠퍼스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